[시흥24시] 시흥시 교육캠퍼스 ‘쏙(ssoc)’ 운영 시작
  • 김현태 경기본부 기자 (sisa214@sisajournal.com)
  • 승인 2022.05.10 18: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 GS시니어 추가 개소 ,어르신 일자리 지원
시흥시청소년재단, 청소년 위한 다채로운 행사 마련
쏙(ssoc) 메인 페이지 ⓒ시흥시
쏙(ssoc) 메인 페이지 ⓒ시흥시

‘교육도시 시흥’ 비전을 공표한 시흥시가 10일부터 온라인 학습공간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을 구축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는 pc와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다.

시흥시는 지난 2006년 평생학습도시로 최초 지정된 이후 그동안 평생학습 마을을 비롯 학습동아리와 평생학습 네트워크 사업 등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평생학습도시의 위상을 쌓아왔다. 그러나 2년 넘게 이어져 온 각종 교육이 코로나19로 대부분 오프라인 활동이 중단되면서 대면 학습의 어려움이 급증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시는 전 시민들이 시‧공간 제약 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와 시흥의 교육정보를 통합 제공한다는 목표로 쏙(ssoc)이 출범했다. 지난해 7월부터 누구나 온라인 학습이 가능한 디지털 교육 플랫폼 개발에 집중해온 결과다.

쏙(ssoc)의 플랫폼을 이용하면 경기도 지식(GSEEK) 포털, 민간기관과 연계한 600여 개의 콘텐츠를 비롯 서울대 시흥캠퍼스, 시흥웨이브파크, 시흥에코센터 등 지역 내 교육 자원을 활용한 시 자체 제작 콘텐츠까지 1000여 개의 맞춤형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화상학습 시스템 기능을 통해 맞춤형 비대면 학습을 지원하고, 사람이 책이 되는 ‘사람 책’을 열람할 수 있도록 사람도서관 제공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시흥시 곳곳 오프라인 교육 정보 통합 제공으로 시민들이 온‧오프라인 학습과 정보 검색이 한층 편리해질 전망이다. 쏙(SSOC) 플랫폼을 이용하면 학교-마을 연계 프로그램, 지역의 다양한 교육 정보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시는 10일 온라인 학습 서비스를 시작으로 오는 8월까지 △화상학습 △시흥학습 △ 교육정보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 모바일 앱을 출시하는 한편 향후에는 시흥시 평생학습포털, 시흥시 원클릭시스템 등 교육 플랫폼과의 연계와 통합을 통해 더욱더 편리하고 손쉬운 교육 서비스를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시흥시 평생학습 관계자는 "그동안 많은 시민들이 편리하게 평생학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플랫폼 구축에 노력해 왔다"며 "시흥교육캠퍼스 ‘쏙’ 서비스를 통해 57만 대도시에 걸맞는 교육서비스를 제공, ‘교육도시 시흥’의 위상을 정착 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 다.


◇시흥시 GS시니어 추가 개소, 어르신 일자리 지원

시흥시는 어르신과 청·장년이 함께 일하는 세대통합형 일자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하기 위해 11일 ‘GS시니어동행편의점 5호점(GS25 장현호 반점)’을 추가 개소한다고 발표했다.

GS시니어동행편의점은 노인 일자리 수행기관인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하는 시장형 사업단이다. 지난 2020년 GS25 정왕군서점, 시화공고점을 시작으로 2021년 시흥황금꽃점, 센트럴중앙점을 차례로 개소해 현재 총 4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GS시니어동행편의점은 경기도 노인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의 한 분야로 청‧장년과 어르신이 함께 근무하는 새로운 일자리 사업 모델이다.

구체적인 운영 방법은 △세대통합 일자리 창출 △고령자 친화 편의점 마련 △지역 내 안전쉼터 마련 등이다. 그동안 여러 차례 운영결과 지역에 있는 노인 인력 활용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높아져 점차 법위를 확대할 방침이다. GS시니어동행편의점의 운영 방법은 어르신들은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6시간씩 3교대로 활동하고, 청·장년은 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 근무한다. 근무 인원은 1개소당 15명이 참여하고 있다.

시흥시 관계자는 “매년 새로운 시니어 편의점이 개소돼 근로 의사가 있는 노년층에게 제2의 직업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생산적인 일에 동참하는 보람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노인 일자리 사업에 적극 동참을 당부했다.

 

◇시흥시청소년재단, 청소년 위한 다채로운 행사 마련

청소년의 달을 맞아 시흥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재)시흥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덕희)은 5월 한 달간 ‘으뜸! 청소년행복성장도시 시흥’이라는 비전 아래 청소년어울림마당, 성년의 날 이벤트 등 다채로운 청소년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청소년들의 활동이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시설별 행사는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준비했다.

먼저 오는 14일에는 성년을 맞은 청소년들을 축하하는 성년의 날 이벤트가 시흥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 문화의집 등 10개소에서 열린다. 참가자들에게는 장미꽃과 바디미스트, 기념품이 증정된다. 시흥시 청소년 대표 행사인 청소년 어울림마당은 21일 청소년수련관 앞마당에서 열린다. 5월에서 9월까지 총 5회 개최되는 청소년어울림마당은 청소년들이 각종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동아리별 공연도 펼쳐진다.

이와함께 청소년 에코축제(능곡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동아리연합 버스킹(정왕어울림청소년문화의집), 어버이날 행사(군자청소년문화센터), Family Weekends in 목감(목감청소년문화의집) 등 다양한 행사가 청소년들을 기다린다. 

시흥시청소년재단 관계자는 “청소년의 달 행사를 통해 지쳐있던 청소년들의 일상에 즐거움이 함께하기를 바란다”며 “시측 관련 부서는 방역수칙 준수로 안전한 환경 아래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시흥시청소년재단 청소년의 달 행사 관련 자세한 정보는 시흥시청소년재단 홈페이지나 SNS에서 확인할 수 있고, 관련 행사에 대한 궁금한 점은 시흥시청소년재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