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고검, ‘채널 A 사건 한동훈 불기소 정당’…항고 기각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2.06.22 14: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언련, 앞서 ‘불기소 처분 부당’ 주장하며 항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 20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 20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검찰이 이른바 ‘채널 A 사건’으로 검·언 유착 의혹이 불거졌던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한 항고를 기각했다. 한 장관에 대한 앞선 불기소 처분에 문제가 없다는 판단이다.

22일 서울고등검찰청은 지난 20일 한 장관에 대한 강요미수 혐의 항고 사건을 기각했다고 밝혔다. 항고는 검사의 불기소 처분과 관련해 고발인 등이 상급 검찰청에 다시 한번 판단을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이른바 ‘채널 A 사건’은 이동재 전 채널A 기자가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에게 유시민 전 노무현 재단 이사장과 관련한 비위 진술을 강요했다는 의혹을 지칭한다. 한 장관은 이같은 과정에서 이 전 기자와 공모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이에 시민단체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은 이 전 기자와 함께 한 장관을 강요미수 혐의로 2020년 4월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 조치했다. 당시 검찰은 이 전 기자를 강요미수 혐의로 구속기소했으나 한 장관에 대해선 고발 2년만인 지난 4월 “공모를 인정할 증거가 없었다”면서 불기소 처분했다. 이 전 기자는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후 항소심 재판을 받고 있다.

민언련은 한 장관에 대한 불기소 처분을 두고 “검찰이 22개월이나 시간을 끌고도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부당한 처분”이라며 항고했다. 그러나 서울고검은 이날 민언련의 항고를 기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