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검찰, 현대기아차 대대적 압수수색…‘배기가스 조작’ 혐의
  • 이혜영 디지털팀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2.06.29 09: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 장치 부착 디젤차량 21만 대 이상 유통”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참여한 현대차 ⓒ EPA 연합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참여한 현대차 ⓒ EPA 연합

독일 프랑크푸르트 검찰이 28일(현지 시각) 배기가스 조작 등 혐의로 현대·기아차의 독일· 룩셈부르크 현지사무실 8곳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유럽사법협력기구(Eurojust·유로저스트)와 협력해 헤센주 경찰과 프랑크푸르트 검찰, 룩셈부르크 수사당국 소속 140여 명 등 대규모 인력을 투입했다.

이들은 압수수색을 통해 통신 데이터 및 소프트웨어, 설계 관련 서류, 결재·보고 관련 서류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크푸르트 검찰이 발표한 성명서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와 부품업체 보르크바르너그룹은 불법 배기가스 조작 혐의(사기와 대기오염)를 받는다. 두 업체는 2020년까지 불법 배기가스 조작장치를 부착한 디젤차량 21만 대 이상을 유통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조작 장치 부착으로 차량 배기가스 정화장치 가동을 크게 줄이거나 중단시켰고, 이 때문에 허용치 이상의 산화질소가 배출됐다고 검찰은 설명했다.

검찰은 또 현대·기아차가 이들 차량을 구매한 고객들에게 2008∼2015년 '유로5' 기준이나 환경기준이 한층 강화된 '유로6'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충분히 알리지 않아 피해를 입혔다고 지적했다.

수사 선상에 오른 것은 현대기아차 전모델 1.1L, 1.4L, 1.6L, 1.7L, 2.0L, 2.2L 디젤엔진 부착 차량이다. 엔진제어 소프트웨어는 보쉬와 보르크바르너그룹 산하 부품업체 델피가 생산했다.

현대·기아차 측은 독일 현지에서 압수수색 받은 사실을 확인하며 “당국과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