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 룰 뒤집기’에 상처 난 우상호 리더십…‘친명계’ 반발 일파만파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7.05 16: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규백 사퇴하고 친명계 집단 반발…“관리형 비대위 맡겼더니 쿠데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는 모습 ⓒ 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는 모습 ⓒ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이 비상대책위원회의 8·28 전당대회 규칙 변경 결정을 두고 내홍에 휩싸였다. 비대위가 예비경선 규칙을 전준위(전당대회준비위원회) 의결안인 ‘국민여론조사 30% 반영’ 대신 ‘중앙위원급 위원 투표 100%’로 뒤집은 데 따른 후폭풍이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전격 사퇴했고, 친명(친이재명)계 의원들은 집단 성명을 발표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비판의 화살은 우상호 비대위원장으로 향하는 분위기다.

안규백 위원장은 5일 “전준위 논의가 형해화 되는 상황에서 더는 생산적 논의를 이끌어가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한다”며 자리에서 물러났다. 안 위원장은 “비대위는 대표적 개혁안 중 하나로 예비경선 선거인단 구성에 국민 의견을 반영한 안을 폐기했다”며 “그 과정에서 전준위와 사전교감은 없었다”고 꼬집었다.

안 위원장은 “최고위원 선거에서 비대위가 도입한 권역별 투표제 역시 유례없는 제도였다”며 “최고위 구성에 지역 대표성을 보완하기 위해선 1인3표를 부여해 선택의 폭을 넓히는 등 여러 다른 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대위는 가장 직접적이고 거친 방안을 선택했다”고 지적했다. 

친명계 인사들도 집단 반발에 나섰다. 김남국‧김용민‧정청래 의원 등 친명계 인사 39명은 “충분한 논의 없이 독단적으로 졸속 의결한 비대위 결정을 거두고 모든 당원이 참여하는 전당원 투표를 요구한다”는 내용의 집단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전준위가 그나마 한 걸음 나아가는 결정을 했으나 비대위가 이마저 뒤집어 버렸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400만 당원이 염원했던 혁신과 쇄신은 찾아볼 수 없었고, 오히려 당원들의 투표권을 제한해 민주주의 원칙마저 훼손했다”며 “온갖 문제점으로 가득한 결정을 비대위가 독단적으로 밀실에서 처리한 것은 우리 당 역사의 오점이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친명계 의원들은 비대위의 ‘뒤집기’ 결정이 사실상 이재명 의원을 컷오프 시키기 위한 포석인 것으로 해석했다. 김남국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서 “지금 이런 전대 룰이라면 이 의원도 얼마든지 컷오프 될 수 있다”며 “비대위의 결정은 민주당의 민주주의를 죽인 것”이라고 비난했다.

당 안팎에선 이번 ‘전대 룰 뒤집기’ 사태로 우상호 비대위원장의 리더십이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 초선 의원은 “우 위원장은 관리형 비대위를 맡으라니까 왜 이상한 일을 하나. 비판 받는 것을 넘어 물러나야 한다”고 강하게 말했다. 이 의원은 “전준위 결정 뒤집기는 86세대와 가까운 누군가를 집어넣기 위한 꼼수일 것”이라며 “당내에선 삭발, 비대위원장실 점검 등 살벌한 이야기가 나왔다”고 전했다.

이 같은 반발에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전준위 결정 내용에 대해서는 깊이 있게 토론했다”며 “전준위가 원하는 대로 모든 것이 결정되지 않은 것은 아쉽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문제를 언제까지 끌고 갈 순 없기 때문에 (비대위에서) 결정하게 됐다. 최종 결정은 내일 당무위에서 나겠지만 열린 마음으로 토론에 응하겠다”고 해명했다. 

앞서 전준위는 전날 지도부 선출 예비경선 선거인단을 ‘중앙위 70% + 일반국민 여론조사 30%’로 수정하는 안을 결정해 발표했으나, 비대위는 현행과 같은 ‘중앙위 100%’ 안을 의결해 ‘뒤집기’ 논란에 휩싸였다. 비대위는 또 전준위가 이미 기각했던 ‘권역별 최고위원 선출’ 제도를 다시 도입하기로 했다. 이는 최고위원 선거에서 권리당원들이 1인 2표 중 한 표를 자기 권역 후보에게 행사하도록 하는 룰을 말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