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대 룰’ 갈등 ‘봉합’…전준위 원안 유지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7.06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대표 예비경선에 ‘여론조사 30%’ 반영
최고위원 컷오프는 ‘중앙위 100%’로 유지

더불어민주당이 6일 8·28 전당대회 `룰`(Rule)을 최종 결정하면서 당내 갈등이 봉합되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6일 당무위원회를 열고 당대표 예비 경선에서 여론조사 30%를 반영해 결정하기로 한 전당준비위원회 안을 의결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2시간에 걸쳐 토론한 결과 최종적으로 당대표 예비 경선은 중앙위 70%, 여론조사 30% 안을 반영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최고위원 예비경선은 당대표 예비경선과 달리 전준위 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기존대로  ‘중앙위원회 100%’ 컷오프를 유지하기로 했다. 당 대표 기준과 다른 결정을 내린 배경에 대해 우 위원장은 “양측 의견이 팽팽해 어느 안건이 의결 정족수를 넘기기 어렵다고 판단돼 수정안을 낸 것”이라며 “당대표 선거에서는 여론조사를 반영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다고 판단됐지만 최고위원 비율은 비대위 안으로 하는 절충안이 나와 만장일치로 정리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전준위는 당 대표 경선 컷오프 과정에 국민 의견이 반영돼야 한다며 중앙위원회 70%에 더해 여론조사 30% 비중을 넣었다. 그러나 비상대책위 측에서는 기존대로 중앙위 100%로 반영해야 한다고 뒤집었다. 또 비대위가 최고위원 선거에 권역별 투표제도를 도입하기로 하면서 당내 반발을 샀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지난 5일 전준위 의결안을 번복한 비대위 결정에 반대해 사퇴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이에 당무위가 당내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절충’을 시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1인 2표제’인 최고위원 선거를 2표 중 1표는 자신이 속한 권역 출신 후보에게 행사하도록 한 ‘최고위원 권역별 투표제’는 최종 철회됐다. 비대위의 결정에 친명(친이재명)계 등 일각의 반발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철회 배경에 대해 우 위원장은 “비례대표 의원이 출마하면 어느 권역으로 배정할지 등에 대해 논의된 바가 없어 다시 설계해보자는 게 표면적 이유”라며 “당무위에서 격론이 벌어지는 일을 좀 줄여보자는 정무적 판단도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우 위원장은 안규백 전준위원장과 관련해 “사퇴를 수리하지 않겠다”며 “당이 혼란에 접어들지 않도록 다시 성의 있게 전준위원장을 맡아줄 것을 부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오는 13일 당무위에서 의결한 당헌 개정 사안을 중앙위원회 온라인 투표로 붙여 최종적으로 룰 개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당무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당무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