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이준석·김동연 급 아냐” vs 박지현 “유명세 뒤지지 않아”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7.07 11: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 “제 출마 불가 결정, 정식 안건으로 올려서 문서화해야”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김남국 민주당 의원이 자신을 두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나 김동연 경기지사와 같은 급으로 오해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한 데 대해 “언론에서의 마이크 파워나 유명세로 따진다면 그 두 분께는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그런 식으로 사람을 급으로 나누는 것에 대해 아무렇지 않게 그렇게 말할 수 있나 생각이 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당내 세력이 없는 것은 다들 잘 알고 계실 것 같다. 그래서 국민과 소통을 더 하려고 한다”며 “당내 세력이 없어도 국민들이 믿고 지지해주시면 세력은 자연스레 생길 것이라 보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민주당 내에서 전당대회 룰을 두고 논란이 인 것에 대해서는 “처음 결과가 나왔을 때 정말 망신스러운 일이라 생각했다”며 “국민은 안중에도 없고 다음 총선 승리는 이렇게 멀어지는 건가 싶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룰 세팅에 대해 “국민의힘처럼 최소 국민 여론을 50% 반영해야 한다”며 “정말 개혁과 쇄신을 말한다면 국민여론조사 100%로 가도 된다고 생각한다. 100%가 안 된다면 70%까지 비율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당무위원회가 안건 부의 없이 박 전 위원장의 피선거권이 없다고 결정한 데 대해서는 “출마 자격 요건에 대해 말을 했지, 정식 안건으로 올려서 결정한 바가 없다. 정식 안건으로 올려서 문서화해 남겨 달라”며 “말로만 끝나는 것은 마치 제가 자리 욕심내는 것처럼 프레임을 씌워서 스스로 그만두길 기대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 당의 당헌·당규를 보면 ‘당무위원회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다”며 “그 조항을 보면 우리 당의 수많은 의원들이 이 조항을 통해 입당한 지 6개월이 되지 않아 많은 공천을 받고 들어오셨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 조항이 왜 저에게만 적용되는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전략공천과 당대표 피선거권은 다르지 않냐’는 질문에는 “둘 모두 당무위에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문구가 같다”며 “당의 외연을 넓히기 위해 외부 인사를 영입하려 만든 조항이다. 이 부분에 대해 지방선거나 의원을 공천할 때와 다르다는 식으로 얘기하는 건 너무 편협한 사고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주장했다.

박 전 위원장은 끝으로 “비단 저만의 문제가 아니라 그동안 청년들이 기성 정치권에서 소모품으로 쓰여온 역사가 있기 때문에 저는 그런 모습을 다시 보여드리고 싶지 않은 것”이라며 “변화와 쇄신을 받아들일 준비가 덜 된 게 아닌가 생각한다. 아무래도 기득권 의원들의 입김들이 작용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박 전 위원장의 출마 자격은 이미 최종 결정이 내려진 부분이라고 밝혔다. 그는 “여러 번 우호적으로 검토했지만 당헌·당규를 분석하는 법률가와 실무자들이 피선거권 관련 조항은 엄격해서 자의적으로 해석할 수 없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