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부 “우크라 90만~160만 명 러시아로 강제이주”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07.14 13: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틴의 정화작전…민간인 불법 이송은 제네바협약 위반”
미 국무부가 13일(현지 시각) 최소 90만 명 이상의 우크라이나인이 러시아로 강제이주됐다고 밝혔다. 사진은 구호품을 받기 위해 대기중인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주민들 ⓒAP연합
미 국무부가 13일(현지 시각) 최소 90만 명 이상의 우크라이나인이 러시아로 강제이주됐다고 밝혔다. 사진은 구호품을 받기 위해 대기중인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주민들 ⓒAP연합

90만~160만 명에 이르는 우크라이나인이 러시아로 강제 이주됐다고 미국 국무부가 밝혔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은 13일(현지 시각) 성명을 내고 “러시아 정부가 어린이 26만 명을 포함해 우크라이나인 90만~160만 명을 심문, 구금하고 강제 추방했다”며 “이들은 고국을 떠나 러시아로 보내졌으며 극동의 고립된 지역으로 간 예도 있다”고 전했다.

블링컨 장관은 “러시아의 행동은 사전에 계획된 것으로 보인다”며 “역사적으로 러시아가 체첸 등지에서 했던 ‘정화(filtration) 작전’과 비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화 작전은 우크라이나 일부 지역의 인구 구성을 바꾸기 위해 가족을 분리하고 우크라이나 여권을 압수해 러시아 여권을 발급하는 것을 말한다고 설명했다. 과거 러시아군은 1990년대 말 체첸 전쟁 당시 반군을 찾아내기 위한 ‘정화 캠프’를 운영, 민간인에 대한 구타·고문을 자행한 바 있다.

블링컨 장관은 또 “러시아군의 위협, 괴롭힘, 고문을 보고하는 목격자와 생존자가 있다”며 “이 과정에서 러시아 당국은 (우크라이나인의) 생체·개인정보도 수집·저장하고 민간인에게 침략적인 수색·심문을 자행하고 러시아 내 체류에 합의하도록 강요하며 귀국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미국은 러시아가 장악한 우크라이나 지역 내에서 조직적인 정화 작전과 강제 추방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보호 대상자의 불법 이송과 추방은 민간인 보호에 관한 제4차 제네바 협약의 중대한 위반이자 전쟁범죄”라고 비판했다.

앞서 미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 3월 우크라이나인이 이미 러시아로 강제로 이주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지난달 말에는 우크라이나 이리나 베레슈크 부총리가 어린이 24만 명을 포함해 자국인 120만 명이 러시아로 강제 이주됐다고 주장했다. 지난주에는 유럽안보협력기구 미국 부대표 코트니 오스트리안이 연설에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 국경을 따라 양쪽에 18개의 ‘정화 캠프’가 확인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