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24시] 대구 11개 시민단체, 지방의원 의정활동 감시 돌입
  • 김성영 영남본부 기자 (sisa528@sisajournal.com)
  • 승인 2022.07.18 15: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군시설 이전 협상 본격화되는 TK신공항…미 국무부, 협상 권한 위임 승인
영진전문대, 선취업후진학지원센터 출범…주문식교육 2.0시대 열어
대구지역 11개 시민단체가 18일 대구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지역 지방의원들에 대한  ‘의정활동 감시지표’를 발표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대구지역 11개 시민단체가 18일 대구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지역 지방의원들에 대한 ‘의정활동 감시지표’를 발표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대구 시민단체가 제9대 지방의원 의정활동 감시에 돌입한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등 대구지역 11개 시민단체는 18일 오전 대구시의회 앞에서 ‘의정활동 감시지표’를 발표했다.

이들의 의정 감시 대상은 대구시의회와 8개 구군의회 의원 전원이다. 이들은 정량평가에 정성평가를 더해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의정활동을 평가한다. 또 공동 평가한 결과를 연 1회 공개할 예정이다.

앞서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등은 지난 6·1지방선거를 앞둔 4월19일 대구지역 현역 단체장과 지방의원을 대상으로 1차 부적격후보(76명)를 선정해 발표한 바 있다. 이후 5월 30일 출마자들을 대상으로 한번 더 2차 부적격후보(64명)를 발표했다.

이번 의정활동 감시에 나서는 시민단체는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대구녹색소비자연대, 대구여성의전화, 대구여성인권센터, 대구여성장애인연대, 대구여성회, 대구환경운동연합, 우리복지시민연합, 인권실천시민행동, 장애인지역공동체,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11개 단체다.

이정미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방선거 결과 대구는 국민의힘이 단체장과 지방의회를 싹쓸이하면서 벌써부터 지방의회의 거수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면서 “이같은 시민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감시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대구국제공항 대구시 ⓒ대구시
대구국제공항 대구시 ⓒ대구시

◇ 미군시설 이전 협상 본격화되는 TK신공항…미 국무부, 협상 권한 위임 승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에 따른 대구 군 공항(K-2) 내 미군 시설 이전 협상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18일 대구시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주한미군사령부에 통합신공항 내 미군 시설 이전을 위한 협상 권한 위임을 승인했다. 협상 권한 위임 승인 절차는 미 국무부가 주한미군사령부에 K-2 내 미군 시설 이전을 위한 협정을 협상할 수 있는 권한을 공식적으로 부여하는 절차다.

대구시는 미 국무부가 주한미군에 협상 권한을 위임함에 따라 국방부, 주한미군과 실무 협의를 거쳐 '대구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이른 시일 내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2020년 11월 대구시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한 바 있다. 이후 대구 군 공항 내 주한미군시설 이전을 위해 주한미군지위협정(SOFA)에 ‘군 공항 이전 특별 분과위원회’를 설립하고, 국방부·외교부·주한미군과 협상을 추진해 왔다.

영진전문대학교 선취업후진학지원센터 출범식 ⓒ영진전문대
영진전문대학교 선취업후진학지원센터 출범식 ⓒ영진전문대

◇영진전문대, 선취업후진학지원센터 출범…주문식교육 2.0시대 열어

30년 주문식교육을 이어온 영진전문대학교가 주문식교육 2.0 시대를 열었다.

18일 영진전문대에 따르면, 이 대학은 지난 15일 대구 그랜드호텔에서 일학습에 주문식교육을 접목한 선취업후진학지원센터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출범식에는 한국산업인력공단, 대구시교육청, 직업계고등학교 교장, 기업 대표들이 함께 했다.

선취업후진학지원센터는 인공지능, 미래자동차, 스마트팩토리 등 디지털 신기술 분야와 사회적 수요가 커지는 K컬쳐 분야 등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이를 위해 직업계고등학교와 산업체 간 협력체제를 구축한다. 영진전문대는 이를 전문학사에 이어 고숙련 기술명장으로 성장시키는 마이스터대 석사학위 과정까지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최재영 총장은 “주문식교육 2.0인 선취업후진학지원센터를 통해 학생들에게는 선취업을, 산업체는 안정적인 현장 전문가를 확보하는 등 산학이 함께 발전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면서 “특히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핵심 인재 양성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