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경남지사 “경남을 투자 유치 특별자치도로 만들 것”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07.31 11:30
  • 호수 17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경제 회복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 최우선 과제”

박완수 경남지사(66)는 재선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고, 지난 6·1 지방선거에 출마해 당선됐다. 그의 당선으로 국민의힘은 4년 만에 더불어민주당이 맡아온 경남지사 자리를 탈환했다. 박 지사는 7월25일 본지 인터뷰에서 “집권여당의 힘으로 민생이 안정될 수 있도록 모든 열정을 쏟을 것”이라고 했다. 

박 지사는 ‘경남투자청’을 설립해 경제 회복과 일자리 창출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투자유치단을 설치하고, 전직 대기업 CEO 출신 인사로 구성된 자문기구를 운영할 예정”이라며 “경남을 투자 유치 특별자치도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박완수 경남지사ⓒ경남도 제공
박완수 경남지사ⓒ경남도 제공

4년 만에 경남지사 자리를 되찾았다.

“경남 도민들이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 집권여당의 힘으로 민생이 안정될 수 있도록 모든 열정을 쏟겠다.”

선거 때 경남 도민들이 도지사에게 기대한 열망은 무엇인가.

“경남의 경제성장률이 최근 마이너스를 기록했고, 도민 개인소득도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떨어졌다. 게다가 코로나19와 도정 공백 상황까지 겹쳐 도민의 어려움이 커졌다.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기대가 지방선거 결과로 나타났다. 민생경제를 되살리고 도민의 삶을 개선해 달라는 여망을 제대로 실현하겠다.”

도정(道政) 운영의 핵심 키워드는.

“민선 8기 경남 도정의 비전은 도민이 직접 제안하고 선택해 주신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이다. 도정 비전은 경남도가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할 때 지향점이 된다. 앞으로 박완수 도정은 지금까지 경남보다 경제에 더욱 활기가 돌고, 도민들이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번 선거에서 국민의힘이 경남도의회도 압도적으로 차지했다. 조례 개정 등을 통해 우선 추진할 사업이 있나.

“일하는 도정을 만들기 위해 조직구조를 혁신하고, 투자하기 좋은 경남을 만들기 위한 규제 개혁 등은 도의회와 함께 추진해야 할 일이다. 앞으로 경제 분야뿐만 아니라 균형발전, 안전, 문화, 복지, 환경, 농산어촌 분야 등 도정의 주요 과제들을 도의회와 함께 챙길 것이다.” 

향후 4년간 도정 운영에서 가장 중점을 두려는 정책을 소개한다면.

“경제 회복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 최우선 과제다. 경남의 경제를 살리기 위한 정책의 방향은 세 가지로 압축된다. 먼저 기존의 주력산업을 활성화해야 한다. 우리 지역 산업의 근간인 기계, 조선, 원전, 항공우주 산업을 고도화하는 것이다. 다행히 최근 정부가 원전 생태계를 회복하고 있고, 조선 산업도 수주가 늘어나 희망적이다. 두 번째는 기업과 투자를 유치하는 것이다. 지난 5월 국내 4대 대기업이 600조원 규모의 국내 투자를 발표한 만큼 경남에 이를 적극적으로 유치할 것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경남에 새로운 산업의 씨앗을 심는 일이다. 젊은이들이 아이디어를 가지고 활발하게 창업할 수 있도록 경남형 창업 지원체계를 마련하겠다.”

1호 공약인 ’경남투자청 설립’은 어떻게 추진하나.

“투자 유치 전담 기관을 설치해 경남을 투자 유치 특별자치도로 만드는 일은 경제 회복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핵심과제다. 경제부지사 직속으로 투자유치단을 설치하고, 투자유치기관설립TF와 전직 대기업 CEO 출신 인사로 구성된 자문기구를 운영할 예정이다. 경남경제진흥원을 투자유치공사로 기능을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경남투자청’이라는 명칭은 관련 규정에 따라 사용에 제약이 있다. 향후 이해하기 쉽고 효과적인 이름으로 다시 정할 계획이다.”

일하는 조직을 강조했다.

“공직자들이 어떤 사고와 어떤 열정으로 일하는지가 중요하다. 일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먼저 산업·경제 분야에서 88개에 이르는 담당 사무관 제도를 폐지했다. 중간관리자를 줄여 실무자를 늘리고, 부서장을 중심으로 업무를 책임 있게 추진할 것이다. 출자 출연기관 등 산하기관도 성과 관리 강화와 기능 조정·전환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일하는 기관으로 만들겠다.”

박완수 경남지사(사진 오른쪽 두 번째)가 7월21일 밀양의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현장을 방문해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경남도 제공
박완수 경남지사(사진 오른쪽 두 번째)가 7월21일 밀양의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현장을 방문해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경남도 제공

‘부울경 특별연합’ 설치에 신중론을 펼쳤다.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의 목적은 두 가지다. 수도권 대응과 광역 사업 추진이다. 저는 수도권 집중화 완화와 지역 연대를 통한 지방발전 전략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하지만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를 만든다고 수도권에 대응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중앙정부가 가진 권한과 재정을 지방으로 과감하게 이양받아야 수도권에 대응할 힘이 생긴다. 또한 3개 시도의 협력이 필요한 광역 사업은 지방자치법상의 행정협의회와 지방자치단체 조합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제대로 된 권한과 재정 이양 없이 특별지방자치단체가 출범하게 된다면, 인력과 재정만 낭비하는 비효율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부산, 울산과 달리 경남은 소멸 위기 지역과 서부 경남 지역 등의 입장을 수용하지 않을 수 없다. 경남 지역 균형발전과 특별지방자치단체의 득실을 판단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8월말까지 완료한 후 입장을 정리하겠다.”

청년 문제가 심각하다. 국가적 과제이긴 하지만, 경남도가 고민하는 해법이 있나.

“한 해에만 1만8000여 명에 가까운 청년이 일자리를 찾아 경남을 떠나고 있다. 안타까운 현실이다. 청년 유출 방지와 도시 경쟁력 향상을 위해 경남에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창업 붐을 일으킬 것이다. 특히 제조업뿐만 아니라 문화, 의료, 복지, 관광산업 등 모든 분야에서 창업할 수 있도록 교육부터 실질적인 창업까지 원스톱 지원체계를 갖추겠다. 대학별·권역별 창업 허브를 조성해 청년창업을 활성화하고, 도내 대학·연구기관·기업 등과의 협업을 통해 경남을 창업의 본산으로 만들겠다.”

경남 창원 진해 웅동1지구 개발사업 문제가 13년째 답보 상태다.

“웅동1지구 개발사업 중단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들의 몫이다. 경남도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창원시, 경남개발공사, ㈜진해오션리조트 등 5자가 참여하는 ‘웅동1지구 정상화 협의체’를 구성해 올해 12월까지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사업 지연이나 민간기업 배만 불리는 일은 되풀이하지 않겠다. 만약 기간 내 협의하지 않으면, 사업자 취소 등 필요한 행정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코로나 재유행 국면이다. 이에 대한 대비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 경남도는 여름 휴가철 재유행에 대비해 방역과 의료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 확진자 급증에 따른 임시선별진료소 설치를 확대하고, 요양병원과 시설 등 감염병 취약시설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특히 가용 병상을 추가로 확보하고, 위중증 환자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도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오직 도민만 바라보고 도정만 챙기는 도지사가 되겠다. 추락한 경남 경제를 일으키고,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등 행복한 경남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도민들께서 마음을 모아주시고, 모두 원팀이 된다면 반드시 해낼 수 있다. 도민 여러분께서 많이 성원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