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진 경기도부지사 ‘술잔 투척’ 파문…국힘 “경찰 고소”
  • 나선리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2.07.29 17: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경기도의회 대표단과 만찬 회동서 국힘 대표 옆접시에 소주잔 던져
도의회 국민의힘, 파면 요구와 별도로 28일 경찰에 고소장 제출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대표단은 28일 김용진 경제부지사를 특수협박, 특수폭행 혐의로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은 28일 김용진 경제부지사를 특수협박, 특수폭행 혐의로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28일 공식 취임한 김용진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취임 전날 경기도의회 대표단과 가진 저녁 자리에서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의원 옆접시에 술잔을 던져 파문이 일고 있다. 이에 도의회 국민의힘은 김 부지사에 대한 즉각적인 파면을 요구하는 한편, 이번 사건과 관련해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수석대표단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28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곽 대표 명의의 성명서를 대신 발표했다. 지미연 수석대변인은 성명서를 통해 “김동연 지사 정책의 정점인 경제부지사의 폭력은 의회 무시 태도가 응집‧폭발한 것으로 의회에 대한 폭력행사이며, 도의회 최초의 여성 대표의원에 대한 폭력”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사태는 김 부지사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김동연 도지사의 공적 실책 때문에 발생했다”면서 “도의회의 반대와 우려에도 무리하게 경제부지사직을 신설하고 사적 채용을 한 김 지사가 책임져야 할 문제”라며 김 지사에게 책임을 돌렸다. 국민의힘 측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김 부지사가 곽 대표에 사죄할 것을 요구하고, 임명권자인 김 지사에게도 김 부지사의 파면과 함께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사과 요구와 별개로 국민의힘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후 김 부지사를 특수폭행․특수협박 혐의로 경기남부경찰청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국민의힘 김민호 법제수석은 “위험한 물건인 소주잔을 던진 것은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경찰 조사를 통해 특수 폭행인지, 협박인지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28일 도의회 국민의힘 측에 따르면 김 부지사와 곽 대표의원, 더불어민주당 남종섭 대표의원은 지난 27일 저녁 용인시 한 음식점에서 만찬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는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도의회 정상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지난 26일 경기도의회 민주당 측이 추경안 처리 등을 위해 긴급 제안한 ‘여야정협의체 구성’ 등 관련 논의가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김 부지사와 곽 대표 간 의견 차이로 말다툼이 오갔으며, 화를 참지 못한 김 부지사가 소주잔을 곽 대표 옆 접시를 향해 던졌고, 접시가 깨지며 파편이 튄 것으로 알려졌다. 도의회 국민의힘 지미연 수석대변인은 “접시 파편이 튀면서 만찬 장소가 아수라장이 됐다”며 “곽 대표가 크게 다치지는 않았지만, 곽 대표가 전화 통화가 어려울 정도로 정신적 충격을 크게 받았다”고 전했다.

사건 당시 위협을 느낀 곽미숙 대표의원은 곧바로 자리에서 일어나 고양시 자택으로 향한 것으로 전해진다. 김 부지사는 뒤늦게 상황을 깨닫고 사과하기 위해 고양시로 이동해 연락을 취했으나 곽 대표는 만남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진 경제부지사, “책임질 일은 책임지고, 도의회 정상화에 최선 다할 것”

사건 발생 이후 김용진 경제부지사는 28일 오전 취임에 앞서 도의회 국민의힘 교섭단체실에 인사차 방문했지만, 곽 대표는 자리에 없었고 문전박대를 당한 것으로 전해진다. 김 부지사는 취임한 날 즉시 파면 요구를 받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한편, 김용진 경제부지사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잘못을 인정하며 “책임질 일은 책임지겠다”며 사과했다. 김 부지사는 28일 오후 입장문을 통해 “도의회와 관련된 여러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어제 저녁 도의회 여야 대표와 자리를 함께 했다. 시급한 경제위기 상황에서 좀처럼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는 현재 상황을 논의해 보려는 충정에서 비롯된 일”이라며 “그러나 논의과정에서 의욕이 너무 과했다”며 잘못을 인정했다.

이어 “만찬 중 일어난 불미스러운 일은 일부 인정한다. 특정인을 향해 행동한 것은 아니지만 해서는 안 될 행동을 한 것은 전적으로 저의 잘못이다. 책임질 일은 책임지겠다”며 잘못을 시인했다. 하지만 국민의힘 측의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로만 매듭지었다. 김 부지사는 “야당 대표께는 어제 즉시 전화를 통해 사과를 드렸고 앞으로도 진심으로 계속 사과를 드리겠다”며 “도의회와의 관계 정상화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78대 78로 여야 동석인 제11대 경기도의회는 의장 선출과 상임위 배분 등 원구성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장기 표류하고 있다. 민주당이 추경예산안 처리 등을 위해 긴급 제안한 ‘여야정협의체 구성’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에서 이같은 사건이 발생하면서 향후 경기도정의 ‘협치’는 더욱 험난할 전망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