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김경수 사면 힘 싣기…“국민통합 고려해야”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8.10 15: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시장도 ‘MB‧김경수 사면’ 필요성 언급

김경수 전 경남 도지사가 8‧15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에서 제외될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김 전 경남도지사의 사면‧복권을 요구하고 나섰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사면권을 행사할 것이라면 대통령 고유 권한일지라도 국민 통합 측면을 어떻게 담을지가 중요하다”며 “사면에 국민의 뜻을 담아서 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 통합’을 언급하면서 김 전 지사의 사면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셈이다.

민주당 당권주자도 김 전 지사 사면에 힘을 싣는 분위기다. 강훈식 당 대표 후보는 지난달 26일 “윤석열 정부가 국민통합을 생각한다면, 이명박 전 대통령만 빼주기 위한 사면이 아니라 국민통합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김 전 지사도 포함돼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야권뿐 아니라 여권에서도 김 전 지사 사면 주장이 제기됐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이 전 대통령과 김 전 지사 사면의 필요성을 주장하면서다. 

홍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지율이 바닥이라고 8‧15 대사면을 포기한다고 하는 것을 보니 참 소극적이고 안이한 방식으로 정국을 돌파하려고 한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며 “문재인 정권 적폐수사 당시 자행된 모든 사건을 이번 기회에 모두 털고 가는 것이 세상이 바뀐 것이라고 대국민 선언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주장했다.

전날 법무부는 정부과천청사에서 사면심사위원회를 열고 사면 대상자 심사를 거쳤다. 이 과정에서 정치인 사면 최소화 방침이 세워지며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 전 지사가 사면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인 사면에 대한 국민 여론이 부정적이고, 현재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세인 점 등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8‧15 특사 명단이 바뀔 수 있는 가능성은 남아있다.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며, 심의기구인 법무부 사면심사위의 결정에 법적 기속력이 없기 때문이다. 이에 윤 대통령의 막판 결정에 관심이 쏠린다. 사면 결과는 광복절 연휴 전날인 12일에 발표될 것으로 관측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사실 사면 내용에 대해 저희가 확인해 드릴 수 있는 내용은 없다”며 “사면 대상자는 사면심사위원회의 의견을 참고해서 국무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된다”고 전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