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24시] 염태영 경제부지사 “소통·협치 정신 토대로 민생회복 위해 노력”
  • 나선리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2.08.17 18: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국민의힘에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과 국비 협조 등 요청
경기도,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코로나19 집단감염 대비 일일감시체계 가동
17일 경기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임용장 수여식을 가진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17일 경기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임용장 수여식을 가진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17일 공식 취임하며 소통과 협치를 바탕으로 민생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염태영 경제부지사는 이날 오전 수원 현충탑을 참배한 후 경기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김동연 지사로부터 임명장을 수여받고 민선 8기 경제부지사로서의 임기를 시작했다.

이날 염 부지사는 도청 내부망 메일을 통해 직원들에게 취임 인사를 전하는 것으로 취임식을 대신했다. 시급한 민생현안 대응에 집중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염 부지사는 취임 인사에서 “항상 낮은 자세로 도민의 어려움, 중소상공인과 기업인들의 애로에 귀를 기울이며 경제위기 극복과 미래 경기도 경제를 책임질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겠다”고 밝혔다. 특히 “일하는 동안 모든 과정에서 ‘도민의 삶’을 최우선의 기준으로 삼고 민생회복을 위해 전력투구하겠다”며 “기회의 경기,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경기를 실현하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전했다.

이날 염 부지사는 김동연 지사의 1호 결재인 ‘비상경제 대응 민생안정 종합계획’ 추진상황과 ‘민생안정 분야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첫 보고를 받은 후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염 부지사는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남경순 국민의힘 부의장, 김판수 더불어민주당 부의장, 남종섭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곽미숙 국민의힘 대표의원과 만나 도의회와의 상생과 협력을 다지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도민만 바라보며 소통과 협치로 도민들의 삶과 민생을 안정시키기 위해 도의회와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염 부지사는 엠지(MZ)세대 직원 10여 명과 오찬을 함께 하며 “언제든 부지사실을 방문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와 정책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이야기해 달라”며 소통 행보에 나서기도 했다.

한편,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앞서 술잔 투척 논란으로 사임한 김용진 전 경제부지사 후임으로 임명됐다. 염 부지사는 1960년 경기도 수원에서 출생해 수원 수성고등학교, 서울대 농화학과를 졸업했다. 노무현 정부 당시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비서관, 국립공원관리공단 상임감사 등을 지냈으며, 수원시 역사상 첫 3선 시장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의 성과를 인정받아 제1기 일자리위원회 민간위원으로 선임된 바 있다.


◇경기도, 국민의힘에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과 국비 협조 등 요청

경기도가 민생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이 시급하다며 국회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적극적인협력을 요청했다.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경기·인천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했다. 그는 “국제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경영 부담을 호소하는 중소 납품업체의 목소리가 높다”며 이같이 요청했다.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은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납품단가에 반영하는 제도다. 지난달 11일 도내 인쇄․주물․가구조합 이사장, 중소 납품업체 대표 등이 참석한 ‘납품단가 현실화 간담회’에서 나온 현장에서의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이는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취임 첫날 결재한 ‘비상경제 대응 민생안정 종합대책’ 중 하나이기도 하다.

오 부지사는 이날 “중소 납품업체 경영을 개선하고, 대‧중소기업 간 양극화 해소를 위해 원자재 가격 인상분을 납품단가에 반영하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며 “상생협력법과 하도급법을 개정해 납품단가 연동제를 신속히 도입하고 시도지사에 납품단가 조정협의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경기도는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과 함께 경기북부 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입법 지원도 함께 요청했다. 경기도는 지난 5월 29일 ‘강원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처럼 강원도와 접경지역을 공유하고 같은 환경․상수원보호 규제를 받아온 경기북부의 성장 잠재력을 견인할 수 있는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경기도는 특별법에 군사시설 보호 규제 합리화, 수도권 권역 합리적 재조정 등의 내용도 포함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또한 각종 중첩규제에 놓여 있는 경기 동북부 지역에 대해 ‘국가첨단전략산업법’과 ‘지역특구법’을 개정해 특화단지를 지정할 때 경기 동북부 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규제자유특구 신청이 가능하게 해줄 것도 건의했다.

아울러 오 부지사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반도체 산업 육성과 노후된 신도시 재정비를 위한 예산 지원 및 입법 지원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권성동 원내대표는 “수도권으로 출퇴근하는 경기도민들의 불편을 덜어드리기 위해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 약속을 반드시 지켜나가겠다”며 “중첩된 규제로 많은 불편을 겪어 온 접경지역 주민들의 어려움도 면밀히 살펴 규제를 현실에 맞게 개혁하고 이를 통해 경기도의 균형 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코로나19 집단감염 대비 일일감시체계 가동

경기도가 집중호우로 인한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되지 않도록 시설별 보건소 전담 인력을 지정하는 등 감염병 예방 대응 강화에 나섰다.

류영철 경기도 보건건강국장은 16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에서는 여러 세대가 밀집된 환경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감염병이 집단 발병할 우려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15일 기준 경기도에는 광주·양평·군포·여주·오산·안양·광명·파주·성남·안산 등 15개 시군에 62개 임시주거시설이 운영되고 있다.

경기도 이재민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는 현재 안양시 2명이며, 확진 후 친인척 자택 등에서 격리중이다. 도는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운영 시군을 대상으로 자체 방역과 감염병 발생 일일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시설별로 보건소 전담 인력을 지정해 일일 2회 이상 방역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자가검사키트와 소독제 및 마스크 등 방역물품도 배부했다.

이와 함께 성별·연령별·증상별 현황을 일일 모니터링하고 보건소와 의료기관, 시설담당자 간 비상연락체계를 구축, 확진자 발생 시 신속한 이송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도는 확진자가 늘어날 경우 시군별 ‘외래진료형 생활치료센터’ 등 설치도 검토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