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 가맹점주 비대위 출범…“민주노총 시위 도 넘어”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2.08.24 17: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적 대응 나설 것…집회 등 집단행동도 불사”
파리바게뜨 가맹점주협의회는 24일 민주노총 제빵기사들의 시위와 불매운동에 대응하기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연합뉴스
파리바게뜨 가맹점주협의회는 24일 민주노총 제빵기사들의 시위와 불매운동에 대응하기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연합뉴스

파리바게뜨 가맹점주협의회가 24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했다. 민주노총 제빵기사들의 시위와 불매운동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비대위원장은 전 가맹점주협의회장인 이중희 점주가 맡았다.

비대위는 이날 출범 배경에 대해 “코로나19로 인한 피해에서 이제 막 벗어나려고 애쓰는 가맹점주들이 민주노총과 관련 단체들의 불매운동으로 영업권 및 재산권에 심각한 피해를 입고 회복하기 어려운 상황에 몰리고 있다”며 “국가에 법적 보호를 요청했으나 이마저도 받아들여지지 않아 점주들이 나서 자신들을 스스로 지킬 수밖에 없게 됐다”고 밝혔다.

앞서 가맹접주협의회는 지난 10일 민주노총 지지단체들이 가맹점 앞에서 벌이는 불매운동 시위 금지해달라는 방해금지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냈지만 기각됐다.

이어 비대위는 “가맹점주들은 제조 기사들의 인건비를 3년간 40% 올려줬는데도 민주노총 제빵기사들은 무고한 소상공인 가맹점들을 볼모로 삼아 원하는 바를 관철시키려는 악의적인 폭력 행위를 벌이고 있다”며 “전국 3400여 명의 가맹점주들은 영업권과 재산권, 그리고 파리바게뜨 브랜드를 지켜내기 위해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민주노총 제빵기사들의 사회적 합의 미이행 주장에 대해서도 반발했다. 이들은 “회사와 가맹점주협의회, 4200명의 제빵기사로 이뤄진 교섭대표 노동조합의 노력으로 사회적 합의를 충실히 이행했음에도 200여 명에 불과한 민주노총 소속 제빵기사들이 어깃장을 놓고 있다”며 “이는 개별교섭 등 원하는 목적을 얻어내기 위한 선동 수단에 불과하며 합의 이행 검증 주장도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향후 민주노총과 관련 단체들의 영업권 및 재산권 침해 행위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또 정치권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소상공인 가맹점주의 어려움과 피해 상황과 민주노총 제빵기사들의 요구 사항을 충실히 이행했음을 알릴 예정이다.

이밖에 비대위는 민주노총과 관련 단체들이 불매운동을 비롯한 브랜드 훼손 행위를 멈추지 않을 경우 용역 거부와 자체 생산 확대 방안 등 비상대책 수립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또 필요할 경우 집회 등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