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경남지사 ‘투자유치’에 다 걸었다…투자유치 자문위원회 출범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08.25 17: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 전·현직 임원과 금융전문가 등 17명이 참여
경남도, 대규모 투자기업 특별지원과 투자촉진보조금 확대 등 인센티브 제공 계획

경남도가 ‘경상남도 투자유치 자문위원회’를 출범하면서 민선 8기 도정 핵심과제인 투자유치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국내 10대 기업이 향후 5년간 1000조원 이상의 투자계획을 내놓고 정부가 ‘기회발전특구’ 제도를 예고한 만큼, 경남도는 투자유치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경남도는 2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경상남도 투자유치 자문위원회(자문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자문위원회는 경남지사 직속 자문기구다. 여기에는 이재술 전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회장을 비롯해 SK, 롯데, GS건설, LG전자, CJ, 두산에너빌리티, 포스코, BNK, IBK 등 대기업 전·현직 임원과 금융전문가 등 17명이 참여했다.

박완수 경남지사와 대기업 전·현직 임원 등 17명이 8월2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경상남도 투자유치 자문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경남도
박완수 경남지사와 대기업 전·현직 임원 등 17명이 8월2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경상남도 투자유치 자문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경남도

박완수 경남지사는 이날 “대한민국 경제계 지도자분들이 이 자리에 기꺼이 참여해주신 데 감사드리며, 경남을 위해 큰 도움을 부탁드린다”며 “기업의 투자를 위해 인센티브 제공과 규제 해소 등을 조언해주시면 경남이 그 심부름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가덕신공항과 진해신항, 남부내륙고속철도 등은 남해안 투자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경남도는 남해안 관광 투자에 획기적인 계기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이날 위촉식에서 자문위원 17명에게 위촉패를 수여했고, 위원장에 이재술 전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회장을 위촉했다. 자문위원들은 경남 산업의 투자환경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권역별 주요 전략산업의 투자유치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재술 위원장은 “경남발전을 위해 저와 자문위원분들이 지혜를 모아갔으면 한다”며 “경남이 투자유치에 대해 경쟁 관계에 있는 지역을 벤치마킹하고, 실무진을 통해 기업별로 구체적 전략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아일랜드의 투자 성공 사례를 언급하며 중앙정부의 세제 혜택 등 적극적인 역할과 투자 전문기관과 전문인력 배치, 예측 가능한 노동시장 조성, 맞춤형 인재 양성 등을 강조했다. 또 자문위원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회의의 정기적 개최 등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자문위원인 이성근 전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는 “조선업은 수도권 경쟁이 아닌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진 경남의 고유 산업군”이라며 조선·해양 분야에서 경남도의 더 큰 역할을 당부했다.

정연인 두산에너빌리티 대표이사는 “국책 연구기관의 실험장비와 시설 등을 기업이 보다 쉽게 접근하고 함께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산업에 필요한 우수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지역의 정주 여건 개선, 대학과 연계한 인재 육성 등에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우무현 GS건설 사장은 ESG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우 사장은 “기업은 사업성이 우선이지만,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서 ESG 분야 특히 환경문제가 중요하다”며 “투자유치를 위해 환경 분야 아이템을 찾고, 지원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향후 자문위원회는 경남도의 투자유치 전략을 자문하고, 대기업과 외국기업 등의 동향을 분석해 성공적인 투자유치를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맡는다.

경남은 조선·기계 등 전통적인 제조업 외에도 항공우주산업과 방위산업, 원전산업 등 대한민국 핵심 산업의 집적지인데다, 진해신항과 가덕신공항 등 물류·교통환경이 한층 더 보강되면서 최적의 기업입지로 떠오르고 있다. 경남도는 여기에 더해 대규모 투자기업 특별지원과 투자촉진보조금 확대, 임대료 지원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한편, 불합리한 규제도 과감히 해소할 계획이다. 또 기업 투자 성공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부지선정과 정책금융 지원, 행정처리까지 원스톱 서비스 운영을 강화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