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감사원 고발 추진…“전현희·한상혁에 무리한 사퇴 압박”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8.26 11: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前정권 인사 수사하며 사퇴 압박 이중적”
이재명 子 의혹 제기 與의원 무혐의 처분도 대응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마지막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친 뒤 폐회선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마지막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친 뒤 폐회선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을 대상으로 특별감사를 진행하는 감사원을 고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감사원은) 임기제 공무원의 임기를 중단시키기 위해 전현희 권익위원장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등 많은 분들에게 압력을 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전 정권의 인사를 계속 수사하고 고통을 주면서 본인들은 물러나라고 압력을 가하는 이중적 행위를 언제까지 할 것이냐”며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에 대한 부당한 압력에 대해서 고소·고발을 해야겠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신현영 대변인은 비대위 회의 후 브리핑에서 “무리한 사퇴 압박에 당에서도 같이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판단”이라며 “없는 사실을 만들려고 무리하게 권익위 직원들에 대한 유도신문을 하는 등 전 위원장의 비리를 만들기 위한 정치적인 개입이 없었는지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르면 감사원 직원들이 권익위에 대한 감사 과정에서 불법적인 강압 조사 등을 했다는 의혹이 고발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신 대변인은 구체적 고소·고발 대상이나 일정 등에 대해서는 “법률 검토가 더 필요할 것 같다”며 “차기 지도부가 되더라도 이런 부분에서 민주당의 법적 대응이 필요한 것은 적극적으로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위원장도 “이 문제는 ‘임기 일치법’으로, 특별법으로 해결하자고 대안까지 제시했다”며 “여당이 적극적으로, 더이상 나라를 시끄럽게 하지 말고 하나씩 정리해가자”고 촉구했다.

최근 여당은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전 위원장과 한 위원장에 대한 사퇴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전 위원장은 지난 24일 페이스북을 통해 “드디어 감사원 컴퓨터 포렌식 조사까지 동원됐다”며 “권익위 업무가 마비됐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21일에는 “감사원이 권익위 직원들에게 ‘위원장이 시켰다고만 불어라, 그러면 당신은 무사하다, 위원장 개입만 불면 직원은 아무 일 없을 테니 위원장이 시켰다고만 해라’(고 했다)”며 허위 답변을 종용했다고도 주장했다.

민주당은 또 20대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 장남의 대입 비리 의혹을 제기한 국민의힘 의원 66명이 경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은 것에 대해서도 대응할 방침이다. 신 대변인은 “이 후보의 장남이 2012년 고려대 입학 당시 일반전형으로 수능시험을 바탕으로 논술고사까지 치러 합격한 상황이 명백하게 확인됐다”며 “국민의힘의 근거 없는 의혹 부풀리기에 대해 재정신청을 포함한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