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도 이준석도…與는 지금 ‘승자’ 없는 제로섬 게임?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8.29 14: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추석 전 새 비대위 출범 계획…권성동에 ‘시한부’ 직무대행 위임
이준석, 법적 승리했지만 ‘추가 징계’ 위기…“당내 복귀 불투명”

국민의힘이 법원의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정지 가처분 판결에 따른 후폭풍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권성동 원내대표에 비대위 직무대행을 위임하고 오는 추석 연휴 전까지 새로운 비대위를 꾸린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도 시사했다. 여기에 이 전 대표는 추가 가처분 신청으로 맞불을 놨다. 국민의힘 내홍이 일파만파 번지는 분위기다.

29일 이 전 대표 측은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추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접수했다. 이 전 대표 측 변호인단은 “무효인 비대위원장의 직무대행도 무효이고, 무효인 비대위원장이 임명한 비대위도 무효이며, 비상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설치한 비대위 자체가 무효”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는 국민의힘이 지난 27일 의원총회를 열어 당헌을 개정해 비대위를 새로 구성하기로 결의한 데 따른 반응이다. 국민의힘은 이날에는 권성동 원내대표를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으로 선임했다. 이외에도 국민의힘은 다섯시간여 마라톤 회의 끝에 △불복 절차 진행 △이준석 전 대표 추가 징계 △사태 수습 뒤 권 원내대표 거취 재논의 등을 담은 결의문을 채택했다.

29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석한 모습(위)과 13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어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던 중 눈물을 닦는 모습 ⓒ 연합뉴스
29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석한 모습(위)과 13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어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던 중 눈물을 닦는 모습 ⓒ 연합뉴스

빛바랜 ‘결의문’…‘권성동 사퇴’ 요구 분출

그러나 본격적인 여진은 의총 이후 불거지기 시작했다. 당 안팎에서 권 원내대표 사퇴 요구가 분출하는가 하면,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에도 반대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면서다. 의총을 통해 채택한 결의문에 동의할 수 없다는 취지다.

유력 차기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은 이날 “새로운 비대위를 구성하자는 주장은 법원의 판결 취지에 맞지 않다. 가능하지도 않고 옳지도 않다”며 “새로운 원내대표를 뽑아 직무대행 체제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 원내대표가 책임지고 사퇴하고 법원의 판단에 승복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국민의힘 전국위원회 의장을 맡은 서병수 의원도 “법원의 판결을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 계획대로 새 비대위를 출범하려면 전국위원회 소집을 해야 하는데, 서 의원은 그 키를 쥔 인물이다. 서 의원은 지금 법원은 비상상황이라고 하는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라며 ”두 번 실수는 하지 않아야 한다“고 전국위 소집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윤상현‧유의동‧최재형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권 원내대표는 스스로 사퇴를 통해 당의 조속한 정상화에 물꼬를 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의총을 통해 정해진 당의 결정은 잘못됐다”며 “당이 직면한 문제의 본질을 직시하고 꼼수가 아닌 정도를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당 안팎에서 책임론이 분출하자, 권 원내대표는 이날 ‘질서 있는 퇴진’을 시사했다. 권 원내대표는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해 반드시 원내대표로서 수행해야만 하는 임무가 있다”면서도 “자리에 연연한 적 없다. 새 비대위 구성 이후 거취를 스스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법적 승리했어도 정치적으론 탄핵”

표면적으로는 당내 비난의 화살이 권 원내대표를 향하는 분위기이지만, 동시에 이 전 대표를 향한 ‘선당후사’ 목소리도 끊이지 않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당내 친윤석열 그룹과 이 전 대표를 겨냥해 “둘 다 똑같다. 그만들 해라. 둘 다 구질구질하다”고 비판했다.

김태흠 충남지사도 이 전 대표를 향해 “당 대표로서 품위 훼손으로 당에 해를 끼쳐 6개월간 당원권 정지된 사람을 당원권 정지가 끝나면 대표 복귀 상황을 가정해 헛소리하는 사람들 제발 정신 차리라”며 “본인의 부도덕성 때문에 징계된 사람이 임기가 남았다고 복귀하는 것이 상식인가”라고 일갈했다.

이 전 대표와 친분이 깊은 인사들도 ‘자중’을 촉구하고 있다. 조해진 의원은 “이 전 대표가 정치적 생존을 위한 자기방어‧자구행위를 넘어 이판사판 ‘너 죽고 나 죽자’ 식의 공도동망의 길로 가고 있다”며 “이대료 평행선을 그으며 제로섬의 대치전선으로 가면 대통령과 정부, 당은 살아남지만 이 전 대표는 죽는다”고 했다.

김근식 경남대 교수도 “이 전 대표는 정치적으로 탄핵당한 것이나 마찬가지”아려 “옳든 그르든 이런 판에서는 당 대표로 복귀해도 의미 없다”고 밝혔다. 또 김 교수는 “이 전 대표가 또 가처분 신청을 하고 끝없는 진흙탕의 수렁으로 들어가면 또 욕먹게 돼 있는 것”이라며 “정치적 승리와 법적 승리를 쟁취했으면 여기서 멈추는 게 낫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