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국민 10명 중 6명이 김 여사 특검 찬성…與 수용해야”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9.13 14: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대통령, ‘정치보복’ 없다며 野 탄압에 혈안”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민주당이 추진 중인 이른바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 “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이 김건희 여사 특별검사에 찬성하고 있다”며 정부와 여당의 협조를 거듭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치보복’이라는 단어는 없다던 윤석열 정권이 배우자 의혹엔 ‘묻지마’로 일관하고 전 정권 수사로 야당 탄압에 혈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윤석열식 공정과 법치에 의문을 품을 수밖에 없다”며 “특검은 윤석열 정부의 도덕성 회복과 국정 회복의 출발점으로, 여당도 민심을 거스르지 말고 김 여사 특검을 당장 수용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추석 직전 야당 대표를 기소하더니 국민권익위원회 표적 감사를 또 연장했다”며 “이러니 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이 김건희 특검에 찬성하며 윤석열식 공정과 법치에 의문을 품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7일 권익위를 대상으로 한 ‘공직자 복무관리 실태 등 점검’의 감사 기간을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은 전현희 위원장에 대한 표적 감사라며 국정조사와 특검 수사를 추진하고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윤 대통령을 향해 “대통령이 시급한 민생 경제 대책엔 뭉그적거리면서도 보도 사진용 현장만 찾는다고 민생쇼란 국민 비판이 나온다”며 “윤석열 정권이 민생경제 대책에 진심이 있다면 고환율·고물가·고금리로 신음 중인 중소기업을 위한 납품단가연동제와 국민부담을 줄일 교통비 절반 지원법 등 민주당이 제안한 22대 민생법안처리부터 흔쾌히 협조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인적 개편에는 “대통령실 내부부터 실무진을 제물로 삼는단 말이 나온다고 한다”며 맹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께서 요구한 인적 쇄신의 본질은 검찰 출신에게 휘둘린 대통령실과 내각을 전면 개편하라는 것”이라며 “소리만 요란하고 공허하기 짝이 없는 쇄신은 국민 분노만 키울 뿐이다. 윤 대통령이 먼저 아집에 가까운 ‘검핵관’(검찰 핵심 관계자) 지키기부터 버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특혜 채용 의혹 등을 겨냥한 국정조사와 관련해선 “민주당은 내일 대통령실 관련 의혹 진상 규명단을 출범하고 국정조사 추진을 포함한 모든 절차적 방안을 강구하는 데 당의 총의를 모으겠다”고 설명했다. 오영환 민주당 대변인에 따르면, 진상 규명단은 14일 오전 10시30분에 첫 공개회의를 열 예정이다. 오 대변인은 “관저 공사·이전 비용이 당초 국민에게 약속했던 것과 다른 부분, 김 여사 관련 업체들의 사적 수주 특혜 의혹 부분 등 여러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