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당직 축소? 성차별 강화”…‘신당역 대책’에 여성계도 반발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2.09.22 13: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女노동자 임금삭감 등 결과 낳을 것”
22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앞에서 여성단체 불꽃페미액션 회원들이 신당역 역무원 스토킹 살인사건이 일어난 서울교통공사의 직장문화를 규탄, 개선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앞에서 여성단체 불꽃페미액션 회원들이 신당역 역무원 스토킹 살인사건이 일어난 서울교통공사의 직장문화를 규탄, 개선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성단체들이 일명 ‘신당역 스토킹 살인’ 사건에 대한 서울교통공사(교통공사)의 ‘여직원 당직 축소’ 대책의 철회를 요구했다. 임금 삭감 등 부작용에 더해 여성 직원의 쓸모를 비판하는 논리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서울여성노동자회, 불꽃페미액션 등은 22일 서울 성동구 교통공사 본사 앞 기자회견에서 “교통공사가 내놓은 대책은 여성을 업무에서 배제하고 성차별을 강화한다”면서 “김상범 교통공사 사장은 여성 직원 당직 배제 조치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김세정 노무사는 “김 사장이 내놓은 대책은 ‘여성 노동자가 거기 있었기 때문에 범죄가 일어났다’는 말과 다를 바 없다”면서 “머지않아 당직도 못하는 여성을 왜 뽑느냐는 논리의 근거가 될 것이다”라고 꼬집었다.

또한 “이 논리는 여성 노동자의 일자리를 빼앗고, 승진을 가로막고, 임금을 삭감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김 사장이 내놓은 대책은 노동자가 아닌 여성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성별 갈등을 조장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0일 김 사장은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 출석 당시 신당역 사건 후속 대책과 관련해 “사회복무요원을 재배치하고 여직원의 당직 배치를 줄이는 등 근무 제도를 바꾸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역내 현장 순찰이 아닌 CCTV를 이용한 가상순찰을 도입해 이상징후가 있거나 문제가 있으면 현장에 가는 방향으로 변경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김 사장의 비판은 즉각적인 반발을 샀다. 노조는 21일에 낸 성명에서 김 사장의 발언에 대해 “여성의 직무 수행 능력을 제한해 특정 업무에서 제외하는 것은 명백한 차별이고 오히려 불이익 조치에 해당한다”고 반박했다. 신당역 여성 역무원 살인 사건에 대한 교통공사의 후속 대책이 여성계와 노조 양측 모두의 반발을 불러일으킨 셈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