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대북전단 살포 자제’ 촉구…‘수사 가능성’도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9.23 16: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생명과 안전 지킬 최우선 의무…北 위협에는 단호 대처”

통일부가 탈북민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자제를 요청했다. 윤석열 정부가 공식적으로 대북전단 살포 자제를 촉구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대북전단 등 살포와 관련한 정부 입장’을 통해 “일부 단체의 대북전단 등 살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정부는 우려하고 있으며, 전단 등 살포 행위를 자제해줄 것을 재차 촉구한다”고 전했다.

이 부대변인은 “정부의 거듭된 자제 요청에도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우리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최우선 의무가 있으므로 불필요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해당 행위의 자제를 재차 촉구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탈북민단체가 대북전단 살포를 강행할 시 “수사 당국에서 해당 사항을 조사하고 수사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단 살포와 관련된 북한의 어떠한 위협과 도발에 대해서도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임을 분명하게 알림으로써 북한의 오판을 막고자 하기 위함”이라고 덧붙였다.

통일부는 ‘19회 북한자유주간’(올해 9월25일~10월1일)을 앞두고 일부 탈북민단체가 대북전단을 살포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2004년 4월 북한자유연합과 국내 탈북민 단체는 미국 의회의 북한인권법 채택을 계기로 북한자유주간을 시작했다.

앞서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 부부장은 지난달 7, 8일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 토론에서 “남조선 지역으로부터 (삐라 등) 오물들이 계속 쓸어들어오는 현실을 수수방관해둘 수만은 없다”며 “아주 강력한 보복성 대응을 가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통일부는 “북한이 코로나 확산 책임을 대북전단에 전가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과학적 근거가 없고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며 “북한이 사실 왜곡 및 우리 국민들에 대한 보복 조치 등을 언급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고 유감스러운 일이며,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위협과 도발에 대해서도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일부 ⓒ연합뉴스
통일부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