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비속어 논란’ 되치기?…與, MBC에 선전포고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9.26 10: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호영 “비속어 프레임 씌우며 사실관계 확인 안해”
MBC “해석이나 가치 판단 하지 않고 발언 내용 전달”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6일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서 불거진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MBC의 행태는 이대로 도저히 두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MBC가 정치적인 이유로 관련 논란을 왜곡‧확산시켰다는 이유에서다. 윤 대통령 역시 국민의힘 주장에 힘을 실으면서, ‘비속어 논란’이 여당과 방송사 간의 갈등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이번 순방 보도에서 최초로 대통령의 비속어 프레임을 씌운 MBC는 사실관계 확인이라는 기본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MBC 최초 보도처럼 미국을 지칭하는 단어였다면 한‧미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더 철저한 확인이 필요한데 MBC는 이런 확인 과정을 생략하고 자의적이고 매우 자극적인 자막을 입혀서 보도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미 동맹을 해치고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해할 수 있는 이런 보도를 무책임하게 제대로 된 사실 확인조차도 없이, 더구나 사실 확인 때까지 보도를 자제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왜곡해서 자막을 입혀서 보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렇지 않아도 MBC는 서울시장 선거 과정에서 생태탕 보도, 경찰 사칭, 야당 대선 후보 부인 녹취록 방송 등 정치적 중립성과 취재 윤리를 무시한 보도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사례가 한두 번이 아니다”며 “어떻게 공중파 민영방송, 공정방송이라고 할 수 있겠나”라고 비난했다.

이어 “사실 왜곡, 흠집내기식 보도 행태는 국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언론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훼손할 따름”이라며 “MBC에 대해서는 항의 방문과 경위 해명 요구 등 우리 당이 취할 수 있는 여러 조치들을 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가 반발하면서, 대통령을 둘러싼 ‘비속어 논란’이 여당과 언론사 간의 분쟁으로 비화할 조짐이다. 전날 권성동 의원 역시 자신의 페이스북에 “2008년 광우병 조작선동이 있었다”며 “당시 MBC는 명백한 거짓말로 나라를 뒤집어 놓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에 촉구한다, 모든 수단을 동원해 MBC의 조작 선동에 엄정 대응하라”고 주장했다.

앞서 MBC는 22일 오전 유튜브 MBCNEWS 채널의 ‘오늘 이 뉴스’ 꼭지로 1분여 분량의 영상을 게시했다. 영상에는 윤 대통령이 단상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환담을 나눈 뒤 식장을 빠져나가며 해당 발언을 하는 모습이 4회 재생된다.

영상 자막은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로 달렸는데, 대통령실은 ‘바이든’이 아닌 ‘날리면’이었다는 공식 입장을 냈다. 비속어의 대상 역시 미국 의회가 아닌 한국 국회라고 정정했다.

MBC는 보도 비판에 대해 “언론 보도 이전에 이미 사회관계 서비스망 등을 통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었다. KBS, SBS 등 지상파와 대부분의 언론이 다양한 방법으로 유튜브에 클립으로 올리거나 뉴스로 보도했다”며 “MBC는 최대한 절제해 영상을 올렸고, 어떠한 해석이나 가치 판단을 하지 않고 발언 내용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