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재명 대표연설에 “포퓰리즘·갈라치기·자해행위” 직격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09.28 13: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소득은 말만 외친다고 실현되지 않아”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된 뒤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된 뒤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국회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대해 ‘포퓰리즘’이라는 딱지를 붙이며 혹평을 내놨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28일 교섭단체 연설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세상에 공짜가 없다는데 너무 이상적인 걸 많이 말씀하셨다. 그렇게만 되면 유토피아가 될 것 같다”며 “현실적인 재원 대책 없이 너무 국가주의로 가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외교를 외교참사로 규정한 것과 관련해 “정부 또는 여당의 정책에 협조하겠다고 했지만 외교부 장관에 대한 불신임 건의안이야말로 대한민국 국익을 해치는 자해행위라는 점 되돌아봤으면 좋겠다”고 꼬집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대표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기본사회를 외쳤지만, 국민을 설득하려는 정치의 기본인 협치도 없었다”며 “이재명식 포퓰리즘 기본소득이 또다시 등장했다. 기본소득은 거대 야당이 말만 외친다고 실현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사회적 합의에는 관심이 없고 국민 갈등만 조장하고 있다”며 “민간 경제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을 ‘초부자 감세’로 호도하며 국민 갈라치기를 하고 있다”며 “있지도 않은 민영화 괴담은 때마다 언급하며 사회적 불안을 만들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교섭단체 연설에서 자신의 대표 정책인 기본 시리즈를 재차 제안했다. 이 대표는 ‘기본’을 28차례 언급했다. 그는 “우리의 미래는 최소한의 삶을 지원받는 사회가 아니라 기본적 삶을 보장받는 기본사회여야 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소득, 주거, 금융, 의료, 복지, 에너지, 통신 등 모든 영역에서 국민의 기본적 삶이 보장되도록 사회 시스템을 바꿔가야 한다”며 “이제 산업화 30년, 민주화 30년을 넘어 기본사회 30년을 준비할 때”라고 밝혔다.

또 이 대표는 4년 중임제 개헌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다. 그는 “헌법을 바꾸는 일은 매우 어렵다. 대통령 임기 중반인 22대 총선이 적기”라며 “개헌특위가 국민적 합의가 가능한 범위에서 개헌안을 만들고 2024년 총선과 함께 국민투표를 한다면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87년 체제를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외교‧안보 분야에 대한 비판적인 메시지를 내놨다. 그는 “대통령의 영·미 순방은 정부의 외교 수준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며 “제1당으로서 이번 외교참사의 책임을 분명히 묻겠다”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