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재명 연결고리’ 찾아낼까…‘유동규 입’에 쏠린 눈
  • 박나영 기자 (bohena@sisajournal.com)
  • 승인 2022.10.20 15: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불법 대선자금 의심…이재명 “불법자금 1원도 쓴 일 없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1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체포했다. 이 대표가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체포하면서 이 대표를 향한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다. 쌍방울 그룹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에 이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수사도 이 대표를 직접 겨냥하는 모양새다. 검찰이 최근 석방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서 결정적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가 어떤 추가 진술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전날 김 부원장에 대해 법원이 발부한 체포영장을 집행했다. 검찰은 김 부원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고, 민주당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도 시도했지만 민주당의 반발로 대치 끝에 불발됐다. 검찰이 제시한 체포영장에는 김 부원장이 대선자금으로 쓰겠다며 유 전 본부장에게 20억원을 요구해 8억원을 받았다고 적시됐다. 검찰은 곧 김 부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유 본부장에게서 대선 경선 당시 이 대표의 선거캠프 총괄부본부장이던 김 부원장이 먼저 정치자금을 요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 유 전 본부장이 심경 변화로 수사에 협조하기 시작했다는 추측이 나오면서 그의 추가 진술에 관심이 집중된다. 유 본부장은 20일 오전 0시를 기점으로 구속기한 만료로 석방됐다. 그는 출소하며 '김 부원장에게 8억원을 준 게 맞느냐'는 취재진의 질의에 "죄송하다"는 말만 남긴 채 자리를 떴다. 그는 앞으로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된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들에게서 지난해 4~8월 여러 차례에 걸쳐 8억원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돈을 건네받은 시점과 용처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 금품을 수수한 시기가 이 대표가 민주당 대선 경선으로 나섰던 때와 겹쳐 대선자금으로 사용됐을 것으로 의심한다. 김 부원장은 경선 당시 이 대표 캠프에서 총괄본부장을 맡았다. 김 부원장은 이 대표의 '경기-성남' 정무라인 핵심 참모들 중 한명이다. 2009년 인연을 맺은 이후 이 대표가 성남시장에 당선된 이후 성남시의원으로, 경기도지사 시절에는 경기도 대변인을 지내며 그를 보좌해왔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 2014년과 2017년에도 뒷돈을 수수한 단서를 포착해 수사 중이다. 

김 부원장이 이 대표의 최측근이라는 점에서 수사 파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표는 지난해 대장동 개발 의혹이 불거지자 "측근이라면 정진상·김용 정도는 돼야 하지 않나"라고 말하기도 했다. 검찰은 김 부원장의 요구로 유 전 본부장이 대장동 개발 관계사인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에게 정치자금 조성 필요성을 언급하고 돈을 받은 것으로 의심한다. 남 변호사가 마련한 돈이 정민용 성남도시공사 전략사업실장과 유 전 본부장을 거쳐 김 부원장에게 전달됐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 돈이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 쓰였는지, 돈의 용처에 수사력을 집중할 전망이다. 

13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로비 사진 ⓒ연합뉴스
검찰은 1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자택을 압수수색했고, 민주당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도 시도했지만 민주당의 반발로 불발됐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로비 사진 ⓒ연합뉴스

이 대표까지 수사 범위에 포함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이 지난해 대장동 1차 수사 당시에는 찾지 못한 이 대표와의 연결고리를 찾을지 주목된다. 검찰은 지난달 유 전 본부장과 남 변호사, 정 회계사 등을 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하면서 공소장에 "이 대표가 대장동 개발 방식을 민관합동 방식으로 선회해 정치적 이득을, 대장동 일당은 막대한 금전적 이득을 얻으며 이해관계가 서로 일치한다"고 적시했다.  
 
민주당은 검찰이 대선자금 프레임을 짜고 유 전 본부장을 협박·회유해 거짓 진술을 끌어냈다며 반발했다. 전날 열린 서울중앙지검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유 전 본부장을 회유·협박하는 것 아니냐" "진술 대가로 석방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긴급 의원총회에서 대선 자금 의혹과 관련해 "불법자금을 1원도 쓴 일이 없다. 진실은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남욱이라는 사람이 작년 가을쯤 귀국할 때 '10년 동안 찔렀는데도 씨알 안 먹히더라'라고 인터뷰한 것이 있다"며 "'우리끼리 주고받은 돈 이런 것은 성남시장실이 알게 되면 큰일 난다. 죽을 때까지 비밀로 하자' 이런 얘기들이 내부 녹취록에 나온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