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24시] 창원시 “수돗물에서 조류독소 검출되지 않았다”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10.20 19: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고액·상습체납자 공공기록정보 등록 추진…896명 대상
창원시, 발달장애인 활동 서비스 제공기관 59곳으로 확대

경남 창원시는 현재까지 3개 정수장 수돗물에서 조류독소인 마이크로시스틴-LR이 검출된 적 없으며, 분석 결과를 창원시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창원시의 이같은 입장은 앞서 창원물생명시민연대 등 시민단체가 진해구 주택의 수돗물 필터에서 녹조 의심 물질이 발생한 것에 대해 창원시에 책임을 묻겠다는 기자회견 내용을 반박한 셈이다. 창원시 상수도사업소는 녹조가 발생했다고 보도된 진해구 소재 주택을 방문해 시료 채수 후 검사했다. 그 결과 조류독소인 마이크로시스틴-LR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창원시는 낙동강유역환경청 등과 합동 역학조사에 착수했다. 창원시 등은 이번 역학조사를 해당 민원세대 수도꼭지부터 민원 발생 주변지역, 석동정수장의 원수와 정수까지 공급계통별로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창원시 등은 마이크로시스틴 6종 등을 분석해 즉시 공개할 예정이다. 

이종덕 상수도사업소장은 “각 가정에서는 설치된 필터가 녹색으로 변색되는 등 수돗물 품질이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경우 바로 신고해달라”면서 “앞으로 가정 내 수도꼭지의 조류독소를 추가로 검사해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수돗물 안전성을 위한 민관협의회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9월23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감계복지센터 수영장에서 발견된 유충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는 홍남표 창원시장 모습 ⓒ창원시
9월23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감계복지센터 수영장에서 발견된 유충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는 홍남표 창원시장 모습 ⓒ창원시

◇ 창원시, 고액·상습체납자 공공기록정보 등록 추진…896명 대상

경남 창원시는 지방세 체납징수 대책으로 고액·상습체납자에 대한 공공기록정보 등록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번 공공기록정보 등록 검토 대상자는 총 896명이고, 체납액은 총 196억원에 달한다. 창원시는 공공기록정보 등록 대상자에게 공공기록정보 등록 사전예고문을 일괄 발송해 체납액 납부를 독려한다. 또한 코로나19 직·간접 피해자 등 생계형 체납자에 대해서 분할납부 계획서 등을 받고, 공공기록정보 등록을 보류할 계획이다.

공공기록정보 등록은 지방세징수법 제9조에 의한 행정제재로 체납액이 500만원 이상 되는 체납자 중 체납액이 1년 이상 경과하거나 1년에 3회 이상 체납한 자의 인적 사항과 체납액 등을 한국신용정보원에 제공해 체납자의 금융거래 활동을 제약하는 조치다.

조영완 세정과장은 “앞으로도 공공기록정보 등록과 같은 강도 높은 체납징수 활동을 추진해 이월체납액 최소화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창원시, 발달장애인 활동 서비스 제공기관 59곳으로 확대

경남 창원시는 발달장애인 활동 서비스 지원 확대에 따라 주간활동서비스 제공기관 20곳과 방과후활동서비스 제공기관 7곳을 추가 지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추가지정으로 서비스 제공기관은 기존 32곳에서 59곳으로 확대됐다. 창원시는 이용자의 서비스 접근성과 선택권을 보장해 더 많은 발달장애인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창원시는 돌봄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지적·자폐성 장애인) 550명에 대해 주간활동·방과후활동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주간활동서비스는 성인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취미·여가·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등 지역사회 기반 활동을 통해 사회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방과후활동서비스는 청소년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취미·직업탐구·자립준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안전하고 유익한 돌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김종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발달장애인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보호자의 원활한 사회·경제적 활동 지원을 위해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