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구조조정에 반기 든 민주노총…“일방적 인력감축 규탄”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2.10.25 13: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서울시 공공부문 인력 조정에 반발
지난 20일 민주노총이 서울시 공공부문 인력감축 및 예산삭감에 대해 규탄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0일 민주노총이 서울시 공공부문 인력감축 및 예산삭감에 대해 규탄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공공운수노동조합(공공운수노조)이 서울시 공공부문 인력감축에 대해 규탄하며 노정교섭을 요구하고 있다.

25일 민주노총 서울본부와 공공운수노조는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시 공기업-출연기관-민간위탁 구조조정 사업장 노정교섭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의 공공부문 인력감축 및 예산삭감에 반발했다.

앞서 서울시는 시 산하 투자·출연기관 통폐합을 결정하고 인력감축, 민간위탁 분야에 대한 예산 삭감 정책을 결정했다. 수요가 감소하거나 행정 기능이 떨어지는 기관의 인력을 시정에 맞는 핵심 분야로 재배치하는 과정에서 관련 사업이나 조직을 축소하고 폐지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서울시는 기술연구원을 서울연구원과, 공공보건의료재단을 서울의료원과, 50플러스 재단을 평생교육진흥원과 통합하는 것을 골자로 ‘투자·출연기관 경영혁신 추진계획’을 시의회에 보고했다.

이에 대해 노조들은 “서울시 공공서비스는 시민들의 일자리와 직결되어있는데 시가 일방적인 인력 감축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서울시와의 직접적인 노정교섭을 요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지난 13일부터 시청 앞에서 오세훈 시장과의 노정교섭을 요구해왔지만 아무런 답변을 받지못했다”며 서울시에 ‘시장 면담 및 노정 교섭 요구 공문’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어 “서울시 측에서 노정교섭에 나서지 않을 경우 파업 등 공동 투쟁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