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尹대통령 시정연설에 “무지·무능·무대책” 혹평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10.25 15: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환 “위기 극복하기에 너무 부족…긴축재정? 英 총리는 44일만에 사퇴”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5일 윤석열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 대해 “참 무성의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혹평했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본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전 세계적 기후 위기와 불평등, 국내 고금리·고물가·고환율, 안보위기 등이 위급한 상황에서 이를 헤쳐나갈 수 있느냐에 대한 기대나 목표를 갖기에는 너무 부족하고 무성의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장은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민생과 미래는 없고 권력기관 강화만 있다”면서 “윤석열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가 무지·무능·무대책 이미지인데 시정연설도 그와 같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예산안은) 긴축재정과 약자 복지가 핵심인 것 같은데 긴축재정은 영국 총리 사퇴만 봐도 옳지 않다는 게 증명됐다”면서 “긴축재정과 초부자감세를 철회할 것을 요청했음에도 전혀 기조 변화가 없었다”고 비판했다.

‘약자 복지’ 기조와 관련해서도 “노인·청년 일자리 예산, 지역화폐 등 민생예산을 10조 원 가까이 삭감하고 겨우 몇 푼 편성하는 것을 약자 복지라고 하는 것을 보며 비정하다 느낀다”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본격적으로 예산과 법안심사를 하게 되는데, 민생과 관련한 꼭 필요한 예산은 (확보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면서 “의원 개개인의 민원성 예산은 일절 배제하고 국민과 민생 차원에서 예산안 심사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정부의 ‘재생에너지 홀대론’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비율이 7%일 때 심지어 중국도 28%까지 갔다”며 “그런데 이번 연설에는 기후위기의 ‘기’자, 재생에너지의 ‘재’자 한 마디도 없다”고 지적했다. 또 “부수적 국방 관련 예산을 제외하고 대통령실 예산만 878억”이라며 “그 외 권력기관인 법무부와 검찰국, 국정원, 경찰청 등에 추가된 예산만 3300억이 넘는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을 수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당은 26일 예산안 관련 워크숍을 열고, 내년도 예산안에 꼭 반영해야 할 민생 우선 10대 과제를 선정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