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죄송하다” vs 野 “석고대죄 해라”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11.06 13: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대통령 사과 맹폭하는 민주당 “사과에 왜 인색한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22년 11월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22년 11월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태원 압사 참사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메시지를 두고 진정성이 없다며 “윤석열 정부에 지금 진짜 절실히 필요한 일은 석고대죄하며 무한책임을 지는 자세”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6일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와 자신의 연이은, 그리고 명백한 잘못을 놓고 왜 그토록 사과에 인색하고 주저하는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사과는 진정성이 충분히 전달되고 공감 가는 것이어야 한다”면서 “이태원 참사에 대해 종교행사 추도사를 빌려 내놓은 윤 대통령의 뒤늦은 사과를 피해자와 유가족 그리고 우리 국민이 과연 어떻게 받아들였을까”라고 반문했다.

이어 “대선 기간 중 자신의 반려견 토리에게 준 인도 사과와 대통령 임기 중 마트에서 색깔 논란을 일으킨 아오리 사과를 빼고는 진짜 사과다운 사과를 접한 국민은 없다”며 “사과는 유무나 횟수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니며, 제때에 했는가, 무슨 마음가짐으로 했는가, 어떻게 표현했는가, 즉 시점과 진정성이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또 “특히 책임에서 비켜날 수 없는 대참사 앞에서 정부는, 희생자와 유가족 그리고 국민이 그만하면 됐다고 할 때까지 공식적이고 반복적으로 진심을 다해 사과해도 결코 지나치지 않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부의 총체적 무능으로 인한 인재임을 먼저 인정하지 않고, 참사 수사를 명분 삼아 평소 눈밖에 있었던 경찰만 손보는 기회로 삼을 기세”라면서 “이토록 단기간에 연이은 참사와 실정으로 국민에게 큰 상처와 불안감을 안기고 국격을 수직 하락시킨 정권이 과연 우리나라 역사에 나아가 세계 정치사에 존재했거나 앞으로도 나올 수나 있을지 궁금할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수습과 규명의 첫걸음이자 재발 방지의 가늠자가 된다”며 “철저한 진상 조사를 위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고 사법적, 정치도의적 책임을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희생 영가 추모 위령법회’에 참석해 추도사에서 “국민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대통령으로서 비통하고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