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임 후 6개월, 꺼지지 않는 문재인의 ‘존재감’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11.10 16: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전 대통령, 풍산개 논란에 이례적 ‘발끈’…사정정국 고조될수록 이슈 중심에 서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과 관련한 정치권 공방이 가열되는 국면에 갑자기 소환당한 인물이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 얘기다. 문 전 대통령을 둘러싼 풍산개 반납 논란을 두고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문 전 대통령이 직접 “그만들 하시라”고 주문했는데도, 관련 공방은 나흘째 증폭 중이다. 

여의도 정치권에서 “문재인의 그림자가 여전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10일 문 전 대통령은 퇴임한지 6개월째다. 상당 기간이 흘렀는데도, 정치판에선 ‘윤석열 대 문재인’ 구도가 끊임없이 언급된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30%대에 갇혀있는 만큼 향후 문 전 대통령 소환 움직임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 옆 모습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옆 모습 ⓒ 연합뉴스

“이제 그만들 하시라”…文 전 대통령의 이례적 메시지

문 전 대통령은 전날 이례적으로 SNS에 1700자에 달하는 글을 올려 강경한 메시지를 쏟아냈다. 자신이 풍산개를 반납한 것은 대통령기록물 관련 시행령 개정을 무산시킨 윤석열 정부 때문이란 주장이다. 문 전 대통령은 “지금의 감사원이라면 언젠가 대통령기록관을 감사하겠다고 나설지도 모른다”며 현 정부를 저격하기도 했다. 문 전 대통령이 퇴임 이후 정치 현안과 관련해 장문의 입장을 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전 대통령은 윤석열 정부에서 주도하는 사정 정국의 정중앙에 서기도 했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으로 문재인 정부 출신 안보라인 인사들이 줄줄이 구속됐다. 국민의힘 일각에선 사건 당시 문 전 대통령의 행적을 문제 삼으며 “사라진 7시간을 밝히라”고 요구하고 있다. 검찰 수사 방향에 따라 문 전 대통령까지 수사 선상에 오를 수 있다는 가능성까지 점쳐진다.

문 전 대통령은 서해 피살 사건 등에 대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 풍산개 논란과 관련해 문 전 대통령이 “이제 그만들 하시라”며 발끈한 게 이목을 끌었다. 정치권에 쌓였던 불만이 풍산개 논란을 계기로 표출됐다는 분석이다. 문 전 대통령은 “왜 정치의 영역으로 들어오기만 하면 이처럼 작은 문제조차 깔끔하게 처리하지 못하고 흙탕물 정쟁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인가, 이 어려운 시기에 무얼 얻고자 하는 것인가”라며 노골적 불만을 드러냈다.

윤석열 대통령이 5월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을 마친 뒤 문재인 전 대통령을 배웅하는 모습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5월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을 마친 뒤 문재인 전 대통령을 배웅하는 모습 ⓒ 연합뉴스

與도 野도 ‘윤석열 대 문재인’ 재연 움직임

문 전 대통령의 의지와는 별개로 정치권에선 그를 끊임없이 소환할 태세다. 문 전 대통령은 진보 진영의 아이콘과도 같은 인물이기 때문이다. 현재 시점에 조사된 여론조사에서 문 전 대통령은 상당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2일 발표된 리서치뷰 조사(10월30~31일, 1000명 대상,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고)에서 문재인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을 비교해 달라는 질문에 “문 정부가 더 잘했다”는 57%로, “윤 정부가 잘한다” 37%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진영 간 갈등 구도가 부각될수록 정치권의 스포트라이트는 문 전 대통령에 쏠린다. 윤 대통령의 정치적 출발점이 검찰개혁을 둘러싼 문 전 대통령과의 충돌이었던 데다, 윤 대통령도 대선 때부터 ‘적폐청산’ 의지를 다져왔다. 공교롭게도 현재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30%선에서 정체돼 있는 만큼, ‘윤석열 대 문재인’의 구도를 재연하는 게 윤 대통령 입장에선 출구전략일 수 있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평가다.

여권뿐만 아니라 야권에서도 문 전 대통령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분위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각종 사법 리스크로 인해 궐위될 시를 대비해 야권의 구심점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일단 ‘포스트 이재명’은 고려하지 않고 단일대오를 형성했다는 게 민주당의 공식 입장이지만 물밑에선 불안감도 감지된다. 이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망이 좁혀질수록 친문(친문재인)계의 움직임이 가시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8월29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 대문 주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 등 당 지도부와 함께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이 8월29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 대문 주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 등 당 지도부와 함께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