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16강 가능성 열었다…가나전 핵심 변수는
  • 서호정 축구 칼럼니스트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2.11.25 11:05
  • 호수 17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흥민 극적 부활, 이강인 조커 활약에 기대감 커져
가나전, ‘이중국적 선수’들과 ‘팀 조직력’ 빠르게 파악해야

한국 축구가 ‘천적’ 우루과이를 상대로 의미 있는 승점 1점을 챙기며 카타르월드컵 16강 전략의 첫 교두보를 놨다. 부상으로 대회 출전조차 불투명해 보였던 ‘캡틴’ 손흥민이 90분 풀타임을 소화하며 건재함을 과시했고, 김민재를 중심으로 한 수비진은 우루과이의 공세를 안정적으로 차단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은 그동안 외면하는 듯했던 이강인을 1차전부터 조커로 깜짝 기용하며 모두의 예상을 깼다. 

벤투호는 11월24일 카타르 도하의 에듀케이션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우루과이와의 2022 FIFA(국제축구연맹)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H조 1차전에서 0대0으로 비겼다. 우루과이는 FIFA 랭킹 14위로 28위의 한국보다 앞서는 전력이었다. 루이스 수아레스, 디에고 고딘 같은 백전노장에 리버풀의 다윈 누녜즈, 레알 마드리드의 페데리코 발베르데 같은 새 에이스까지 총출동시켰다. 한국은 손흥민이 안와골절 수술을 받은 지 3주 만에 마스크를 쓰고 선발 출전해 공격진의 한 축을 받쳤다. 

11월2일 소속팀 경기에서 안와골절상을 당한 손흥민은 11월24일 우루과이전에서 안면 보호대까지 착용하고 22일 만에 실전에 나서 풀타임을 뛰는 투혼을 펼쳤다.ⓒ연합뉴스
12년 만의 월드컵 16강 진출을 노리는 한국 축구가 우루과이와의 첫 경기에서 승패를 가리지 못했다. 대한민국의 정우영이 우루과이 발베르데와 볼 다툼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12년 만의 월드컵 16강 진출을 노리는 한국 축구가 우루과이와의 첫 경기에서 승패를 가리지 못했다. 대한민국의 정우영이 우루과이 발베르데와 볼 다툼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경기는 팽팽한 승부였다. 전반 추가 시간은 1분에 불과했다. 이번 대회에서 VAR 활용으로 추가시간이 유독 길다는 점을 볼 때 흐름이 끊기지 않은 치열한 대결이었다는 의미다. 전반 26분 손흥민이 역습 상황에서 왼쪽 측면에서부터 중앙으로 파고들며 전매 특허인 슈팅을 시도, 흐름을 가져왔다. 한국은 전반 33분 오른쪽 측면에서 나상호, 정우영, 김문환이 합작한 매끄러운 빌드업 과정에서 결정적 찬스가 나왔지만 스트라이커 황의조의 슈팅이 골대를 넘어가며 아쉬움을 삼켰다. 전반 내내 한국은 양 측면을 이용해 활기찬 플레이를 펼쳤다.

전반 43분 코너킥 상황에서 우루과이 고딘의 헤더가 골대를 때리고 나오며 한국은 아찔한 상황을 넘겼다. 후반 막판에는 발베르데의 중거리 슈팅이 다시 한번 골대를 맞고 나왔다. 한국은 손흥민과, 교체 투입된 조규성의 슈팅이 골대를 아쉽게 빗나갔다. 이강인도 오른쪽 측면에서 중앙으로 파고드는 역할로 우루과이 수비진을 긴장케 했다.

전체적으로는 지난 4년간 벤투 감독이 준비한 축구가 본선 무대에서 잘 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남미 양강 브라질과 아르헨티나를 위협하는 우루과이를 상대로 이 정도 접전을 펼치리라고 예상한 이는 적었다. 한국은 역대 월드컵에서 이 경기 전까지 우루과이를 상대로 두 번 모두 패했다. 특히 2010년 남아공월드컵 16강전에서 당한 1대2 패배가 아쉬웠다. 경기를 주도하고, 적극적인 플레이를 통해 우리의 공격 패턴을 만든다는 벤투 감독의 철학은 대등한 승부를 만들었고 1차전 무승부라는 결과로 이어졌다. 

월드컵 16강에 가려면 조별리그 1차전에서 승점을 획득하는 게 중요하다. 현재의 32개국 체제로 확대된 1998년 프랑스월드컵부터 2018년 러시아월드컵까지 치러진 96번의 조별리그 1차전에서 패하고도 16강에 오른 경우는 8번(8.3%)밖에 되지 않는다. 반면 1차전에서 무승부를 거둔 팀 중에서는 46개국 중 27개국이 16강에 올랐다. 58%로 확률이 대폭 상승한다. 남미팀을 상대로 한 월드컵 첫 승을 거두는 데는 실패했지만 우루과이전 승점 1점은 충분히 가치가 크다. 

 

가나전(11월28일 22시): 
변수 뚫어야 사상 첫 2차전 승리 가능

한국은 역대 월드컵에서 조별리그 2차전 승리가 없다. 10번의 월드컵에서 거둔 2차전 성적은 4무 6패다. 1차전에서 3승 2무 5패, 3차전에서 2승 2무 5패(54년 대회는 조별리그 2경기)를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유달리 나쁜 성적이다. 

2차전의 결과에 따라 희비도 엇갈렸다. 그래도 무승부를 챙긴 1986년, 1994년, 2002년, 2006년에는 3차전까지 16강 진출의 희망을 안고 경우의 수를 따질 수 있었다. 반면 2차전에서 패배할 경우 일찌감치 조별리그 탈락이 확정되거나, 자력으로 16강에 오를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사라졌다. 98년 네덜란드전 0대5, 2010년 아르헨티나전 1대4, 2014년 알제리전 2대4 패배 등 치명적인 결과도 유달리 2차전에서 많이 나왔다.

한국과 가나는 서로를 이번 월드컵의 유력한 1승 제물로 생각한다. 주요 언론이나 도박사들의 배당률을 봐도 H조는 포르투갈과 우루과이의 양강 구도에 한국과 가나가 다크호스로서 도전하는 형국이다. 결국 양팀이 맞대결에서 어떤 결과를 내느냐가 16강 진출의 향방을 결정하는 만큼 이번 승부에 사활을 걸 가능성이 크다. 

가나는 변수가 많은 상대다. 과거에도 아프리카팀들은 분석이 어려운 상대였지만 이번 대회의 가나가 유달리 흑막에 가려진 것은 월드컵 예선 때와는 전혀 다른 팀이 됐기 때문이다. 도하에 입성하기 전 치른 최종 평가전에서 가나는 자신들보다 FIFA 랭킹이 46계단이나 높은 스위스(15위)를 2대0으로 제압했다. 개개인의 압도적 피지컬 능력과 기술로 유럽에서도 상위권 조직력을 갖춘 팀을 흔들었다. 

현재 FIFA 랭킹 61위인 가나는 이번 월드컵 예선을 간신히 통과했다. 아사모아 기안, 마이클 에시엔 등 지난 2010년 남아공월드컵 8강 진출을 이끈 중흥기의 주역들이 은퇴한 뒤 세대교체에 애를 먹었다. 예선이 끝난 뒤 나나 아쿠포아도 대통령이 체육부에 특별령을 내려 전력 강화를 지시했다. 유럽에서 활약 중인 이민자 2세와 3세에 해당하는 이중국적 선수들과 접촉해 가나 대표팀 합류를 유도했다. 그 결과 이냐키 윌리엄스(아틀레틱 빌바오, 스페인), 타리크 램프티(브라이튼, 잉글랜드) 등이 월드컵 출전을 위해 부모님의 나라를 위해 뛰는 것을 택하며 새로운 주축이 됐다.

선수 구성 면에서도 베테랑인 안드레, 조단 아유 형제와 아스널에서 활약 중인 토마스 파티를 제외하면 공격과 허리는 20대 초반의 신예들로 구성됐다. 오토 아도 감독이 예선 이후 사실상 새로운 팀으로 재정비했다는 의미다. 자연스럽게 벤투호 입장에서도 지난 예선의 데이터는 아무 쓸모가 없어진 상황이다. 지난 6월 일본에 0대4로 완패한 팀과는 스쿼드가 아예 다르다. 벤투 감독은 가나의 마지막 평가전을 현장에서 관전하지 않고, 상대였던 스위스로부터 자료를 건네받아 전력을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국적 선수들의 합류로 조직력이 설익을 것이라는 예상은 스위스전 완승으로 보기 좋게 깨졌다. 조직적인 플레이보다는 공격 전환 시 최대한 1대1 상황을 만들어주는 오픈 플레이를 주무기로 삼았다. 수비적인 면에서는 오히려 아프리카 선수 특유의 운동능력으로 상대 공격진을 눌렀다. 포르투갈과의 1차전을 통해 드러난 팀과 개인의 특징을 나흘이라는 짧은 준비 기간 동안 얼마나 잘 파악해 변수를 컨트롤하느냐가 2차전의 핵심 키워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