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책임 져라” 비명계 요구에도 ‘강경일변도’ 택한 이재명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11.25 14: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장 표명하라” 촉구에도 “계획 없다”…대신 ‘檢 표적수사’ 강력 비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이재명 대표를 향한 ‘입장 표명’ 요구가 줄 잇고 있다. 이 대표의 각종 사법 리스크에 대해 정치적 책임을 지라는 취지다. 그러나 이 대표 측은 유감 표명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대신 ‘정치탄압‧보복수사’라는 구호를 외치며 검찰을 향해 강력 비판을 쏟아냈다.

이 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웬만하면 말을 안 하려고 했는데, 검찰이 수사를 해야지 쇼를 해서야 되겠나”라고 반발했다. 검찰이 대장동 사건의 자금 출처를 파악하기 위해 본인과 가족의 계좌를 추적한 것에 대한 반응이다.

이 대표는 “검찰의 연기력도 엉망인데다 이런 식으로 계좌를 털다 보면 계좌가 다 닳아 없어질 것”이라며 “수사는 기본적으로 밀행 같이 조용히 하는 게 원칙인데 선무당이 동네 굿을 하듯 꽹과리를 치면서 동네를 시끄럽게 한다. 수사의 목적이 진실을 발견하는 것이냐 사실을 조작하는 것이냐”라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이 수사하는 것 말리지 않는다”면서 “언제든지 털어봐라. 하지만 마치 문제가 있는 양 쇼하는 것은 검찰 조직 자체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의 이 같은 태도는 당내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유감 표명’ 요구를 압박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기류다. 당내 대표적인 소장파로 꼽히는 조응천 의원은 전날 “지도자급 정치지도자는 최측근이나 가족의 스캔들에 대해 유감 표명을 통해 책임을 밝혀왔다”며 이 대표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당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중용한 사람이 이 대표 아닌가. 이런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서는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 측은 지금으로선 유감 표명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친명(친이재명)계이자 당 대변인인 김의겸 의원은 이날 최고위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유감 표명을 고심하고 있나’는 질문에 “그건 아닐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적당한 시기에 유감 표명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친명계 좌장 격으로 분류되는 정성호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성급하게 유감 표시하는 것보다 상황이 정리되고 나면 적절하게 이야기하는 게 좋지 않겠나”라고 했다. 향후 재판을 염두에 두고 오해의 소지를 차단하기 위해 현재로선 말을 아끼는 게 최선이라는 인식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