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해임은 국민의 명령”…野 총공세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12.11 17: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홍근, ‘이재명 방탄’ 주장에 “억지 생트집”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 건의안에 대해 “이태원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라는 국민의 명령”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11일 의원총회에서 “이 장관의 문책은 유가족들의 너무나도 합당한 요구이자 압도적 국민의 상식”이라며 “국회와 국민의 엄중한 결정을 반드시 수용하고, 이 장관을 파면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본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해임건의안에 대해 대통령이 헌법정신을 결코 부정, 무시하지 말길 강력히 요청드린다”며 “이 장관의 향후 거취를 국민과 함께 지켜보겠다”고 했다. 해임건의안 강행이 ‘이재명 방탄용’이라는 국민의힘 주장에 대해선 “이재명 대표를 구하기 위해 이태원 참사가 벌어졌다는 일각의 음모론을 뒷받침하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며 “절대 용납할 수 없는 비상식적 억지 생트집”이라고 받아쳤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이 장관 해임이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의 시작”이라며 “장관 한 명 지키기 위해서 헌법정신을 부정하고 입법부의 권능을 땅에 팽개치는 국민의힘이야말로 부끄러워해야 할 것”이라며 꼬집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해임건의안은 이태원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라는 국민의 명령”이라며 “윤 대통령이 국민의 명령을 계속 거부할 경우 국민께서 부여한 국회의 권한을 다해 참사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묻겠다”고 밝혔다. 이는 윤 대통령이 해임건의안을 거부할 경우 임시국회에서 곧바로 탄핵소추안을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정의당도 윤 대통령 압박에 가세했다. 류호정 원내대변인은 “정의당은 오늘 이 장관 해임건의안에 찬성 표결했다”며 “윤 대통령은 해임건의안 수용과 유가족, 시민에 대한 공식 사과로 응답하라”고 밝혔다.

이 장관 해임건의안은 이날 오전 본회의에서 재석 의원 183명 중 찬성 182표, 무효 1표로 통과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표결 전 집단 퇴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