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팬덤’에 긴장하는 ‘친윤’ 주자들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12.14 16: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8월 기준 與2030세대 당원 20% 육박…당 관계자 “계속 증가세”
“당심 생각보다 다채로워” 관측 속 친윤계 ‘비윤 당원비율’에 촉각

차기 여당 전당대회의 화두는 ‘당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 70%인 당심 반영 비율을 최대 100%까지 늘리는 안이 검토되면서다. “당의 주인은 당원”이라는 논리인데, 보수 성향이 강한 당원들의 표심 반영 비율을 늘리면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을 앞세운 친윤석열계(친윤) 주자들이 유리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다만 여권 일각에는 ‘당심 비율 확대’가 어떤 후보에게 유리할지 확언할 수 없다는 시각도 있다. 이른바 ‘친이준석계’ 성향의 2030세대 당원 비율이 낮지 않다는 분석에서다. 이준석 전 대표 지지층을 포함한 비윤석열계 성향의 당원 비율이 차기 전당대회 변수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9월14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을 마친 뒤 법원을 떠나기 위해 차에 타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9월14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을 마친 뒤 법원을 떠나기 위해 차에 타고 있다. ⓒ연합뉴스

당심 비율 확대는 확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차기 전당대회 룰(rule·규칙) 변경을 검토 중이다. 현재 당헌상 ‘7:3’으로 규정된 당원 투표와 여론조사비율을 ‘9:1’ 또는 ‘10:0’으로 변경하는 안이 유력하다. 국민여론조사 탓에 당심이 왜곡되고, 역선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2일 부산 당원들을 만나 “1년 반 전에 이준석 전 대표를 뽑은 전당대회의 책임당원이 28만 명이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 당 책임당원은 100만 명”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건 다르다. 1반 반장을 뽑는데 3반 아이들이 와서 방해한다. 당원들의 의사를 왜곡하고 오염시키면 되겠느냐”라고 말했다.

친윤계 주자들은 반색하는 분위기다. 당내 친윤계 핵심이자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 맏형 격인 권성동 의원은 당원투표를 100%로 하고 역선택 방지 조항도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권 의원은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어떤 조직이나 단체장을 선출할 때, 그 단체 구성원들이 대표를 선출하지 외부인이 선출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장제원 의원과의 연대설이 불거지는 김기현 의원 역시 같은 날 본인이 주도하는 공부모임 ‘혁신24 새로운 미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여러 차례 말했지만 선수가 (전당대회 룰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건 부적절하다”면서도 “당원들의 의사가 잘 반영되게 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당권 도전 의사를 밝힌 조경태 의원은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반드시 100% 당원 경선으로 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여론조사 반영으로 그동안 끊임없는 역선택 논란은 물론이고 당의 통합마저 막아왔다. 당대표가 당의 리스크가 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전문가 사이에서는 당심 확대는 비윤계에 불리한 시나리오라는 의견이 나온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정권 초기에는 대통령 측근의 힘이 셀 수밖에 없다. 특히 당권의 핵심은 국민 여론이 아닌 당 여론”이라며 “이 상황을 비윤계가 돌파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고 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당의 분위기가 ‘친윤 대(對) 반윤’ 구도로 흐른다면 (세가 적은) 반윤이 절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와 주호영 원내대표가 11월2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하우스카페에서 열린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의 '정치를디자인하다' 출판기념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와 주호영 원내대표가 11월2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하우스카페에서 열린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의 '정치를디자인하다' 출판기념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윤계 당원’ 비율 적지 않다?

다만 여권 일각에는 ‘당심’이 곧 ‘윤심’이 아닐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이준석 전 대표 시절 대거 유입된 2030세대 신규 당원들의 비율이 낮지 않다는 계산에서다.

실제 이 전 대표는 본인의 SNS를 통해 신규 당원 가입을 적극 독려해왔다. 당 윤리위원회의 추가 징계 결정이 내려진 지난 10월에도 그는 페이스북에 “어느 누구도 탈당하지 말고 각자의 위치에서 물령망동 정중여산(勿令妄動 靜重如山·경거망동하지 않고 태산처럼 신중하게 행동하라)”이라고 적었다.

국민의힘 관계자에 따르면, 책임당원 비율은 월 마다 계속 변동하고 있어 정확한 집계는 어렵다고 한다. 다만 지난 7~8월 기준 전체 국민의힘 책임당원은 76만 명 규모였다. 당시 2030세대 당원 비율은 약 20%였으며, 6070세대 책임당원 비율은 40%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올해 들어 서울·경기를 중심으로 2030세대 신규 당원이 대거 유입된 터라 비율이 달라졌을 수 있다는 게 관계자 전언이다.

물론 국민의힘 2030세대 당원이 곧 ‘비윤’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 다만 이 전 대표를 향한 지지는 세대별로 양분화 됐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시사저널이 시사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6월22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6월21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6명을 상대로 진행, 무선 100% 조사 방식, 응답률 4.8%, 표본오차 95% 신뢰 수준에서 ±3.1%포인트), “이 대표가 지난 1년 동안 직무를 잘 수행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20대(50.0%)와 30대(48.2%)에서 50대(41.9%)와 60세 이상(41.1%)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 대표가 윤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도 20대(50.0%)가 60세 이상(27.2%) 대비 2배 수준으로 높았다.

국민의힘 한 초선의원실 보좌관은 “단순히 나이나 성별, 지역에 따라 정치 성향이 구분되는 건 아니다”라면서도 “분명한 건 올해 들어 당원의 평균연령이 어려지고 있다는 점이다. 여론조사에서 드러나지 않는 ‘샤이(shy) 당원층’까지 고려하면 당심이 생각보다 다채로울 수 있다”고 말했다.

결국 올해 말까지 신규 유입되는 국민의힘 당원의 나이, 소속 지역, 규모 등이 내년 전당대회의 핵심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규정상 3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해야 책임당원 자격이 주어진다. 내년 3월 예정된 전당대회에서 투표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올 연말까지는 당원으로 신규 가입해야 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