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검찰, 文 전 대통령까지 수사 안 할 듯”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12.15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는지 여부는 묻지 않아”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2022년 12월14일 오전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 취재진 질문에 답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2022년 12월14일 오전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 취재진 질문에 답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연합뉴스

‘서해 피격 사건’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은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검찰 조사가 이뤄지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1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검찰에서 문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는지 여부는 묻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조사에서 문 전 대통령이 국가안전보장회의(NCS)를 주재한 것에 대한 얘기는 나왔지만 다른 말씀은 없었다. 검찰이 (문 전 대통령에게) 조금이라도 혐의를 가지고 있다면 저한테 ‘문 전 대통령한테 보고했느냐’를 물었을 텐데, 전혀 말이 없었다”며 “제가 받은 감으로는 (수사가) 문 전 대통령이 아니고 제 선에서 끝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보니까 검찰 수사 태도가 아주 정중했다. 과거하고 완전히 달라졌다. 부장검사도 와서 한번 인사를 나눴고 담당 검사나 수사관들이 굉장히 편안하게 해줬다”면서 “질문 하나하나도 굉장히 신경 써서 하더라. 과거에 제가 검찰 조사를 많이 받아봤는데 그때는 많이 싸우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박 전 원장은 전날(14일) 국정원 보고서 삭제 지시 의혹과 관련해 12시간가량 검찰 조사를 받았다. 박 전 원장은 조사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국정원에 삭제라는 게 원천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얘기했는데, 오늘 수사를 하면서 보니까 삭제가 되더라”라고 말했다.

그동안 박 전 원장은 국정원의 모든 문건은 메인 서버에 기록이 남아 완전히 삭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지만, 검찰 조사에서 이를 번복한 것이다.

다만 박 전 원장은 국정원 직원들에게 사건 관련 문서나 보고서를 지우라는 지시를 내린 사실이 없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직원들에게 삭제 지시를 하지 않았고, (당시에는) 삭제라는 것을 알지도 못했다”며 “문 전 대통령이나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삭제 지시를 받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한편 박 전 원장은 2020년 9월22일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가 북한군에 피살된 이후 이 사실을 은폐할 목적으로 관련 첩보 보고서 등을 무단 삭제한 혐의(국가정보원법상 직권남용 등)로 올해 7월 국정원으로부터 고발당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국정원은 이씨 피격 다음 날인 그해 9월23일 새벽 1시 관계 장관회의가 열린 뒤 첩보 보고서 등 46건의 자료를 무단 삭제했다. 검찰은 박 전 원장이 이 회의에 참석한 뒤 서 전 실장으로부터 보안 유지 지시를 받고 보고서 삭제를 지시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