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사회인물] 때릴수록 강해지는 ‘신언서판’ 한동훈 장관
  • 공성윤 기자 (niceball@sisajournal.com)
  • 승인 2022.12.29 10:05
  • 호수 17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모·말씨·글씨·판단력 모두 주목받으며 두각...선출직까지 차지하면 능력 입증 예상

[편집자 주]

2022년도 이제 역사의 한 페이지로 넘겨지고 있다. 후세대에게 2022년은 어떤 한 해로 기억될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북한의 잇단 미사일 도발, 미 연준발(發) 고물가·고금리 행진, 10·29 이태원 참사 등 연이어 나오는 우울한 뉴스들은 가뜩이나 3년째 계속되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지쳐 있는 국민을 더 숨막히게 만들었다. 그나마 누리호 2차 발사 성공과 월드컵 16강 진출의 투혼은 숨통을 좀 트이게 했다.

시사저널은 지난 한 해를 되돌아보면서 가슴 아픈 일은 가슴 아픈 일대로, 기쁜 일은 기쁜 일대로 정확히 기록에 남기고자 ‘올해의 인물’ 선정 작업에 들어갔다.

올해의 인물은 시사저널이 1989년 창간 첫해부터 매년 송년호에 발표하는 장기 연재기획이다. 특히 2022년에는 여론조사기관 시사리서치에 의뢰해 시사저널 정기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도 처음 실시했다. 시사저널 편집국과 본지 정기독자들이 선정한 2022 올해의 인물은 윤석열 대통령이다. 편집국 기자들도, 정기독자들도 의견이 일치했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대통령만큼 우리 사회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인물은 없는 탓이다. 역대 대통령들도 대부분 당선된 첫해, 올해의 인물에 이름을 올리곤 했다.

이 밖에 정치 인물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경제 인물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회 인물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 문화 인물에 ‘우영우’ 신드롬의 박은빈, 국제 인물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IT·의·과학 인물에 허준이 프린스턴대 교수, 연예 인물에 BTS, 스포츠 인물에 축구선수 손흥민 등이 선정됐다. 올해의 사건에는 이태원 참사를 선정했다. 

동양 문화권에서는 관리를 임명하는 조건으로 ‘신언서판(身言書判)’을 중시했다. 이는 외모, 말씨, 글씨, 판단력을 일컫는다. 소위 “잘생겼는데 공부도 잘하는” 사람이 나랏일에 제격이라는 것이다. 신언서판의 입증 여부를 떠나 그러한 측면에서 가장 주목받은 관리를 뽑으라면 단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다.

‘모델 포스’ ‘비주얼 깡패’ ‘완판남’(착용 제품이 품절되는 현상을 일으키는 남성). 한 장관의 패션을 두고 언론에서는 온갖 수식어를 쏟아냈다. 한 장관이 메고 나온 넥타이의 문양을 분석하는 기사도 있었다. 급기야 그가 든 서류가방이 품절돼 가방 구매권이 NFT(대체불가능토큰)로 판매되는 기현상마저 벌어졌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옷차림에 과도하게 의미를 부여해 가십 대상으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한 장관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지나칠 만큼 상당하다는 것을 방증하는 셈이다.

말솜씨 또한 주목을 받았다. 지난 7월25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한 장관은 전임 장관인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박 의원이 “대검·고검 검사급과 평검사 (인사) 전부 한 장관이 다 해버렸다. 이런 전례가 있나”라고 따져묻자 한 장관은 “의원님께서 장관이실 때 검찰총장을 완전히 패싱하고 인사를 한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고 답했다. 과거 정부의 잘못을 끄집어내 비판의 여지를 없애는 화법이다.

박 의원을 상대하는 한 장관의 목소리는 조곤조곤했다. 그러나 때로 음성이 높아지기도 했다. 지난 10월24일 국정감사에서 김의겸 민주당 의원이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하자 “저는 다 걸게요. 의원님은 뭘 걸겠습니까”라고 격분하며 따졌다. 민주당은 “그렇게 걸고 싶으면 아이폰 비밀번호를 걸어보라”며 조롱했다. 하지만 술자리 의혹이 거짓으로 드러나면서 한 장관의 어조는 자신감의 표현이었다는 평이 뒤따랐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정치에 소질 없는 듯”…대중의 시각은 달라

머리가 좋은지는 객관적으로 따지기 어렵다. 그러나 적어도 공부 머리에 대해 한 장관을 폄하하기는 어렵다. 그는 서울대 법대 4학년 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이후 2001년 사법연수원 성적이 최상위여야 발령받을 수 있다는 서울지방검찰청(현 서울중앙지검)에 초임 검사로 부임했다. 한 장관의 판단력은 그가 이끈 숱한 사건에서 엿볼 수 있다.

일례로 2015년 서울중앙지검 초대 공정거래조세조사부장 근무 당시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이 미국 법인을 통해 1000만 달러(당시 약 110억원)를 빼돌려 일부 도박에 사용한 정황을 포착했다. 그런데 도박으로 얻은 이득을 입증하지 못하면 몰수나 추징을 집행할 수 없었다. 이때 한 장관은 미국 연방검찰과 재무부 금융범죄단속반(FinCEN)을 직접 접촉해 장 회장이 50억원가량의 도박 수익을 얻었다는 자료를 넘겨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 덕분에 검찰은 상습도박과 함께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도 적용할 수 있었다.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지난 12월20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한 장관을 올해 가장 주목받은 인물로 꼽았다. 그러면서도 “정치에 소질 있어 보이지 않는다”고 평했다. 최근 불거진 ‘한동훈 당대표 차출설’에 관한 입장이다. 그럼에도 12월21일 알앤써치 여론조사에서 한 장관은 당대표 적합도 3위에 올랐다. 심지어 차기 유력 대선주자라는 여론조사 결과도 있다. 그의 신언서판이 대통령이 아닌 국민에게도 감화를 줄지 귀추가 주목된다.

☞ ‘2022 올해의 인물’ 연관기사
[시사저널 선정 ‘2022 올해의 인물’] 한 해를 정리하는 기록의 한 페이지   
[올해의 인물-윤석열] 한 학기 마친 尹대통령, 평가는 지금부터다   
[올해의 정치인물] 검찰 소환에 반격 나선 이재명, 정면돌파 가능할까  
[올해의 경제인물] 10년 만에 회장 승진 이재용의 승부수는?
[올해의 사회인물] 때릴수록 강해지는 ‘신언서판’ 한동훈 장관
[올해의 문화인물] ‘우영우 신드롬’으로 세계인 홀린 박은빈
[올해의 국제인물] 젤렌스키, 패권국가와 약소국의 일반적 등식 완전히 무너뜨려
[올해의 IT·의·과학인물] ‘수학계의 노벨상’ 빛나는 허준이 교수
[올해의 연예인물] 팬덤 아미와 손잡고 2막 나서는 BTS
[올해의 스포츠인물] 손흥민, 한국의 슈퍼스타 넘어 세계의 트렌드 세터로
[올해의 사건] ‘사건’이란 단어로 담을 수 없는 비극, 이태원 참사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