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이 멈춘 도어스테핑, 한동훈은 시작?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01.03 14: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출근길 발언 사사건건 화제
尹대통령 일축에도 韓출마설은 ‘활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022년 12월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경청하는 모습 ⓒ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022년 12월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경청하는 모습 ⓒ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출근길 발언에 여론의 스포트라이트가 쏠리고 있다. 공교롭게도 윤석열 대통령은 도어스테핑(출근길 질의응답)을 중단한 지 한 달이 넘었다. 윤 대통령이 멀리한 언론의 마이크가 한 장관 쪽으로 옮겨간 셈이다. 한 장관의 발언 한 마디 한 마디에 시선이 쏠릴수록 그의 정치적 존재감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 장관은 전날(2일) 계묘년 첫 출근길부터 화제의 발언을 내놓았다. 한 장관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정치인이 뇌물을 받는 것과 공당이 공개적으로 뇌물 범죄를 비호하는 것 어느 것도 웃기지 않다”라고 꼬집었다. “공당이 뇌물범죄를 비호하는 걸 고마워할만한 국민이 있겠나” “그냥 괴이할 뿐”이라고도 했다.

이는 민주당이 자당 노웅래 의원의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키면서 한 장관을 향한 조롱을 이어간 데 따른 반응이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한 장관이 국회에서 노 의원의 체포동의안 가결을 촉구한 게 오히려 표 결집에 도움이 됐다며 ‘한동훈 땡큐’라고 했고, 이재명 대표는 “어디서 돈 봉투 받는 부스럭 소리가 난다”면서 한 장관의 ‘돈 봉투’ 발언을 비꼬았다. 한 장관과 민주당 사이 불편한 관계가 고스란히 드러난 대목이다.

한 장관의 출근길 발언이 주목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11월28일엔 자신의 자택 앞에서 취재를 시도한 진보 성향 매체 더탐사를 향해 “민주당과 협업해 그 뒷배경을 믿고 정치깡패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 장관 입에서 ‘깡패’ 등의 강도 높은 비판이 나온 것은 이례적이라 큰 관심을 받았다. 

또 한 장관이 지난해 12월22일 이재명 대표의 검찰 소환 조사 통보를 두고 “통상적인 지방자치단체 토착 비리에 대한 수사”라고 언급한 것과 12월26일 민주당의 이 대표 사건 수사 검사 명단 공개에 “공직자들의 좌표를 찍고 조리돌림 당하도록 공개적으로 선동하는 것은 법치주의 훼손”이라고 한 게 화제였다.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1층 입구엔 취재진이 진을 치고 한 장관의 출근을 기다리는 게 일상이 됐다는 후문이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2023년 법무부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2023년 법무부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공교롭게도 한 장관의 출근길에 언론의 마이크가 쏠린 시점은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중단 시점과 비슷하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21일 MBC 출입기자와 대통령실 관계자 사이 언쟁을 사유로 도어스테핑을 멈춘 이후 현재까지 재개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 그 이전부터 한 장관은 출근길에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 응해왔으나, 11월 말 이후부터 한 장관의 발언이 여론의 관심을 받는 횟수가 잦아졌다.

때문에 야권에선 “도어스테핑의 자리를 한 장관이 메우고 있다”는 반응이 나온다. 김의겸 민주당 의원은 3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출근길 마이크 앞에서 대사를 하는 걸 보면 항상 준비를 해오는 것 같다”며 “한 장관은 사실 조연인데 조연이 주인공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장관의 일거수일투족에 스포트라이트가 쏠릴수록 그의 정치적 존재감은 커질 전망이다. 일각에선 한 장관의 총선 출마를 기정사실화하는 기류가 감지된다. 윤 대통령은 전날 공개된 조선일보와 인터뷰에서 한 장관에 대해 “당 대표는 너무 이르잖은가”라고 언급했다. 한 장관의 국민의힘 전당대회 차출설엔 선을 그은 것인데, 그 함의는 따로 있다는 반응이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시기상조라는 것은 결국 때가 되면 등판시킬 것이란 의미다. 전당대회가 아닌 2024년 총선을 노리지 않겠나”라고 분석했다.

복수의 여권 관계자들은 일찌감치 한 장관의 총선 출마를 내다 봤다. 당내 사정에 밝은 여권 관계자는 “한 장관이 이번 전당대회에 출마할 가능성은 없지만 대신 총선 때 강남을 지역구로 출마할 수 있다”며 “용산도 한 장관 출마를 원하고 있다는 게 당내 인사들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말했다. 다른 여권 관계자도 “한 장관이 야권을 대하는 모습을 보면 의외로 정치가 잘 맞는 사람일 수 있다”며 “총선 때까지 차근차근 체급을 키우면 영입되지 않겠나”라고 했다.

다만 한 장관 측은 전당대회 차출은 물론 총선 출마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게 공식 입장이다. 한 장관은 지난해 12월7일 자신의 차출설이 불거지자 “장관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가능성을 일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