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러스톤, 태광산업에 배당 확대와 감사 선임 요구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3.02.09 16: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주환원 인색…이사회 견제 기능 제대로 작동 안 해”
트러스트자산운용이 태광산업에 배당 확대와 감사 선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연합뉴스
트러스트자산운용이 태광산업에 배당 확대와 감사 선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연합뉴스

행동주의 펀드를 표방하는 트러스톤자산운용(트러스톤)이 태광산업에 배당성향을 20% 이상으로 높이고 자신들이 추천한 인사를 사외이사로 선임할 것을 요구했다.

트러스톤은 9일 이런 내용을 담은 공개 주주서한을 태광산업에 발송했다고 밝혔다.

주주서한에서 트러스톤은 태광산업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이 지난 7일 기준 0.17배로 상장사 가운데 최하위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트러스톤은 태광산업은 3조원에 가까운 현금성 자산을 보유했음에도 시가총액이 약 8000억원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또 부채비율이 2014년 이후 30%를 넘긴 적이 없고 이자보상배율은 50배가 넘는 등 재무구조도 건실한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트러스톤은 “실적이 양호한 반면 주주환원에는 인색하다”며 “태광산업의 배당성향을 국내 상장사들의 배당성향 평균치인 20% 이상으로 높여달라”고 요구했다.

또 지난해 12월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이 대주주라는 이유로 흥국생명의 유상증자에 참여를 시도했던 사례 등을 언급하며 이사회의 견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트러스톤은 “태광산업이 대주주만을 위한 경영행태에서 벗어나 독립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려면 무엇보다 이사회 독립성 확보가 시급하다”며 다음 달 주주총회에서 조인식 전 국민연금 최고투자책임자(CIO) 직무대리를 감사위원 겸 사외이사로 선임할 것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