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왜 김건희 여사 앞에서만 작아지나…반드시 특검”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02.13 10: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섭단체 대표연설서 ‘윤석열’ 39번, ‘김건희’ 9번 언급
“문제는 尹대통령…‘김건희 특검’ 반드시 관철할 것”
“尹대통령, 왜 이재명 못 만나나”…영수회담 재차 촉구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김건희 여사에 대한 ‘국민특검’을 반드시 관철하겠다고 밝혔다. 김 여사 특검법 발의에 키를 쥔 정의당은 ‘신중’ 입장을 밝혔지만, 거대 의석 수를 기반으로 김 여사 특검을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를 재차 다진 것으로 풀이된다.

박 원내대표는 “야당 수사, 정적 탄압엔 물불 가리지 않으면서 김건희 여사 앞에서만 작아지는 윤석열 검찰, 야당 대표는 ‘불송치’ 결정이 끝난 사건도 들춰내면서,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은 새로운 증거가 쏟아져도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국민의 뜻에 따라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에 관한 ‘국민특검’을 반드시 관철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과 재판부, 대통령실이 삼위일체가 되어 ‘김건희 구하기’에 나섰다. 불소추 특권이 김 여사에게도 적용되나”라면서 “성역 없는 수사로 무너진 사법정의를 바로 잡아야 한다. 남은 길은 특검 뿐”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박 원내대표는 지난 10일 나온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1심 판결을 언급하며 “공소장에 김건희 여사가 200번 이상 등장하고 공판 중 300회 이상 이름이 언급되었지만, 검찰은 단 한 번도 소환 조사를 하지 않았다. 부실한 검찰수사와 어정쩡한 재판부가 합작한 결과”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재판부가 공소시효를 인정한 2010년 10월21일 이후에도,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개입 의혹은 차고 넘친다. 단순한 전주가 아니라 통정매매 등, 주가조작에 직접 나선 정황이 드러났다”며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헌법 11조 정신을 부정해온 윤석열 검찰은 더 이상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날 박 원내대표는 1만800자 분량의 연설문 가운데 ‘윤석열’을 39번, ‘김건희’를 9번 언급하며 윤석열 정부에 대한 맹공을 펼쳤다. ‘이재명’을 한 번도 언급하진 않았지만,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정국을 앞두고 대여 공세를 끌어올리기 위해 강도 높은 어조로 비판을 쏟아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외에도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민생‧경제, 외교, 안보, 안전, 인사 등에 걸쳐 ‘5대 참사’를 벌였다며 “위기의 대한민국, 문제는 윤석열 대통령”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불통과 독선을 버리고 소통과 화합에 나서야 한다. 일방적 지배가 아니라 정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협치’의 일환으로 “더 좋은 정치로 국민의 선택을 받기 위해 서로 경쟁하는 야당과 여당은 협력의 대상이지 ‘적’이 아니다. 대선 경쟁의 불편한 상대였다는 해묵은 감정과 피의자라서 만날 수 없다는 검찰총장 같은 핑계는 모두 내려놓고, 위기 극복을 위해 직접 협조를 구하는 손을 내밀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에 이재명 대표와의 영수회담을 재차 제안한 것이다.

한편 민주당이 공식화한 ‘김건희 여사 특검’을 추진하기 위해선 정의당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민주당은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우회해 김 여사 특검법안을 곧바로 본회의에 올리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을 구상 중인데, 이를 위해선 민주당의 169석 이외에 정의당 6석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 다만 정의당은 전날 김 여사 특검에 대해 “지금은 논의할 단계가 아니라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며 거리두기에 나섰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