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자동 호텔 특혜’ 의혹, 성남지청서 수사한다
  • 박나영 기자 (bohena@sisajournal.com)
  • 승인 2023.02.13 17: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장동 특혜’ 수사 중인 중앙지검서 이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사업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받고 청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사업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받고 청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정자동 특혜 의혹을 수원지검 성남지청이 수사한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가 맡고 있던 정자동 특혜 사건을 최근 성남지청으로 이송했다. 최근 이 대표 관련 사건이 몰리자 관련 기초자료를 확보한 성남지청으로 사건을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보수성향 시민단체인 자유대한호국단은 2015년 베지츠종합개발이 정자동 시유지에 관광호텔을 지으면서 성남시로부터 용도변경 등 각종 특혜를 받았다며 당시 시장이었던 이 대표를 직권남용·배임 등 혐의로 고발했다.

검찰은 당초 이 사건을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본류'를 수사 중인 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에 배당했지만 업무 효율성과 기존 사건과의 관련성 등을 고려해 사건을 성남지청에 넘겼다. 

정자동 호텔 의혹의 핵심 인물이자 베지츠의 연구용역 담당 업체 대표이사인 황아무개씨는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측근으로, 차병원의 성남FC 후원금 납부에도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성남FC 후원금 의혹에 대한 성남지청의 수사가 상당 부분 진척된 것으로 안다"며 "이를 고려해 이송 결정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