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도발 명분 쌓기?…北 “美 도발, 선전포고로 간주될 수도”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3.02.24 14: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사적 긴장 완화하려면 美 전략자산 전개 공약 포기해야”
북한은 지난 23일 새벽 함경북도 김책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전략순항미사일 '화살-2'형 발사훈련을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4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은 지난 2월23일 새벽 함경북도 김책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전략순항미사일 '화살-2'형 발사훈련을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4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이 미국 측에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를 포기하라면서 “선전포고로 간주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 등 경고성 담화가 연일 이어지고 있어 추가 도발을 위한 명분을 쌓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권정근 북한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은 24일 조선중앙통신에 발표한 담화문을 통해 “우리의 거듭되는 항의와 경고에도 미국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대한 적대적이며 도발적인 관행을 계속 이어가다가는 우리 국가에 대한 선전포고로 간주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선반도(한반도)와 주변 지역에서 군사적 긴장 격화의 악순환을 막기 위한 유일한 방도는 미국이 남조선에 대한 전략자산 전개 공약을 포기하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반대하는 각종 명목의 연합 훈련들을 중지하는 것과 같은 명백한 행동적 입장을 보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 국장은 앞서 유엔 안전보상이사회(안보리)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문제를 논의하고자 회의를 소집한 것에 관해서도 “우리는 주권국가의 합법적인 자위권을 유엔 안보리에 상정시킨 것 자체를 매우 불쾌하게 생각하며 강력히 항의·규탄한다”면서 “이번 기회에 유엔 안보리가 미국에 끌려다니며 우리의 자위권을 또다시 탁 우(위)에 올려놓을 경우 상응한 강력대응조치가 따라서게 될 것이라는 우리의 입장을 다시금 상기시킨다”고 경고했다.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 등에 대한 비판 담화를 낸 건 이달에만 벌써 6차례다. 김여정 부부장은 지난 20일 조선중앙통신 담화문에서 “최근 조선반도 지역에서 미군의 전략적 타격 수단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면서 “태평양을 우리의 사격장으로 활용하는 빈도수는 미군의 행동 성격에 달려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일각에선 새로운 유형의 도발을 위한 사전 명분 쌓기 작업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