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3‧1절 ‘韓 잘못’ 시사 발언에…정치권 ‘후폭풍’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03.02 10: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일본 침략을 한국 탓으로 돌리는 말투” 맹폭
與 “한‧일관계 정상화 그렇게 못마땅한가” 옹호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두고 여야의 반응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야권은 “이게 정말 대한민국 대통령의 기념사가 맞느냐”고 맹폭한 반면, 여권은 “한‧일 관계를 정상화하자는 게 그렇게 못마땅한가”라며 옹호에 나섰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이완용의 말과 무슨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다. 모두 일제 강점과 지배를 합리화하는 식민사관”이라고 맹비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일제 식민 지배에 전국민이 항거한 날, 헌법 전문에 명시된 숭고한 항쟁 정신과 건국이념을 부정한 대통령 기념사였다”며 “청산되지 않은 과거사 해법은 없는데 이를 윤석열 정부만 필사적으로 모른 채 하며 협력 파트너 운운을 하고 있나”라고 규탄했다.

또 “일본 정부의 잘못을 우선 바로잡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머리 숙이는 비굴한 외교로는 정상적인 관계 개선은 있을 수 없다”며 “윤 대통령은 순국선열과 독립지사의 숭고한 정신을 부정하는 3·1절 기념사에 대해 지금이라도 정중하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야권에서 문제 삼는 윤 대통령의 발언은 크게 2가지다. 첫째는 3‧1절에 일본을 ‘협력 파트너’로 언급했다는 것과, 둘째는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했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고 말한 부분이다. 특히 후자의 경우 민주당은 “일본의 침략을 우리 탓으로 돌리는 듯한 말투”로 해석했다.

전날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윤 대통령의 해당 발언을 두고 “일제강점의 책임이 조선 스스로에게 있다는 주장을 ‘내인론’이라고 한다. 일제 침략 정당화에 쓰였던 그 사관”이라며 “기념사를 듣다가 귀를 의심했다. 선열 앞에 차마 고개를 들 수 없는 심정”이라고 밝혔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도 “식민지배를 정당화하는 논리다. ‘식민지 근대화론’과 같은 궤도를 달리고 있다”며 “역대 어느 대통령도 3‧1절을 이리 가벼이 여긴 적은 없었다. 이게 정말 대한민국 대통령의 기념사인가 싶다”고 밝혔다.

반면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높게 평가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2일) 비대위 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이 초래한 북핵 안보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한‧일관계를 정상화하는 게 그렇게 못마땅한가. 법의 심판을 받으라는 지엄한 민심의 명령을 죽창가로 덮을 수 있다고 믿는 것인가”라고 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는 시대 변화의 흐름에 발맞춰 공존과 번영의 미래를 열어갈 대한민국의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면서 민주당을 겨냥해선 “당내결속을 다져보고자 자신을 향한 비난의 화살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돌리고자 억지 쓰는 모습이 참 딱하다”고 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전날 “갈등과 대립의 연속이 아닌 역사에서 교훈을 찾고 미래지향적인 우리의 방향을 제시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 복합적인 세계적 위기 극복은 물론, 우리가 처한 북한 핵 위협에 엄중히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한·미·일 3국 간 협력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국민의힘도 오직 국익적 관점에서 세계사의 변화 흐름에 발맞춰 미래를 준비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