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여야, 23일 선거제 개편 전원위 구성 합의
  • 강나윤 디지털팀 기자 (nayoon0815@naver.com)
  • 승인 2023.03.06 17: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위서 여야합의 난항 가능성
국회 본회의 현장 ⓒ연합뉴스
국회 본회의 현장 ⓒ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오는 23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선거제 개편' 논의를 위한 전원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고 국회의장 공보수석실이 6일 밝혔다.

김 의장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6일 국회에서 만나 오는 23일 본회의를 열고 선거제 개편과 관련한 국회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결의안 의결을 전제로 전원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에 의견을 모았다.

정개특위는 ▲현행대로 소선거구제를 유지하며 비례대표를 뽑는 방식 ▲소선거구제+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농복합 중대선거구제+권역별·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전면적 비례대표제 등 4개 안 중 2가지를 특위 결의안 형태로 확정하기로 했다. 정개특위에서 결의안 형태로 의결한 2가지 안을 토대로 전원위에서 단일안으로 좁혀 선거제도를 개편하겠다는 계획이다.

국회 본회의에서 전원위원회가 구성되면 4월 동안 주 2∼3회씩 선거제도 개편 방안에 대한 토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23일 국회 본회의에서 전원위원회가 구성될 경우 위원장은 국회법에 따라 2명의 국회 부의장 중 국회의장이 지명하는 이가 맡게 된다.

다만 여야가 정개특위 결의안 채택부터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는 해석이 나온다. 선거제도 개혁 방안에 대해 여야 셈법이 다르고, 지역구가 수도권 혹은 영·호남이냐에 따라 당 내부에서도 소속 의원들 간 의견이 대립하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