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 탄도미사일 발사 규탄 “역내 불안정”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3.14 12: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한·미연합훈련에 반발해 연쇄 도발
북한이 동해에 단거리 탄도미사일 2기를 발사한 14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지켜보고 있다. ⓒ 연합뉴스
북한이 동해에 단거리 탄도미사일 2기를 발사한 14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지켜보고 있다. ⓒ 연합뉴스

미국은 1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당장의 위협은 아닌 것으로 평가된다면서도 역내 불안정을 부른다고 규탄했다.

미 인도태평양사령부는 이날 성명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인지하고 있으며, 동맹 및 파트너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며 “이것이 미 인력이나 영토, 동맹들에 즉각적 위협이 되지는 않는 것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북한의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 발사가 “북한의 불법적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이 (역내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영향을 부각해준다”고 강조했다.

인도태평양사령부는 그러면서 “한국과 일본에 대한 미국의 방위 공약은 철통같이 굳건하다”고 덧붙였다.

합참에 따르면 군은 이날 오전 7시41분께부터 7시51분께까지 북한이 황해남도 장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2발을 포착했다. 

이번 발사는 지난 12일 함남 신포 해상 잠수함에서 순항미사일(SLCM) 2발을 발사하며 무력시위를 벌인지 이틀 만이다. 탄도미사일 발사로는 지난 9일 오후 6시20분께 남포 근처에서 근거리 탄도미사일(CRBM) 6발을 쏜 뒤 닷새 만이며, 올해 5번째 탄도미사일 도발로 기록됐다.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도발은 23일까지 진행되는 한·미연합훈련 ‘자유의 방패’(프리덤실드·FS)에 반발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