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방일 앞두고…“기시다에 숙제검사 받듯 하지말라” 질타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3.15 12: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 “尹, 일본의 진정한 사죄 요구해야”
지난 6일 정의기억연대, 민족문제연구소, 민주노총 등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관계자들이 서울광장에서 정부의 강제동원 피해배상 해법을 규탄하는 촛불집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6일 정의기억연대, 민족문제연구소, 민주노총 등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관계자들이 서울광장에서 정부의 강제동원 피해배상 해법을 규탄하는 촛불집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방문을 하루 앞두고 시민사회단체가 정부의 강제동원 ‘제3자 변제안’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15일 각계각층의 시민사회단체들은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의 외교 정책은 전면 수정돼야 한다”며 “일본 강제 동원 문제 등 역사 문제에 대해 일본의 진정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우리는 이번 방일이 과거사를 봉인하고 경제협력을 매개로 한·미·일 군사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시도임을 잘 알고 있다”며 “군사적 힘의 경쟁으로 대결과 갈등을 부추기며 전쟁의 위기마저 불러일으키는 한·미·일 군사협력체제에서 돌격대임을 자임하는 윤석열 정부의 외교정책은 전면 수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역사 앞에서 부끄럽지 않게 강제동원 문제와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를 비롯한 역사 문제에 대해 일본의 진정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해야 한다”며 “생존 원고 세 분은 정부의 해법이 아무 돈이나 받으라며 피해자들을 모욕하는 것이고 결코 이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없음을 명백히 밝히셨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정부를 향해 일본으로부터 ▲강제동원·일본군 위안부 문제 사죄·배상 ▲한·미·일 군사협력 중단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철회 ▲재일동포 차별 혐오 중단 등을 요구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들 단체는 “윤 대통령은 숙제 검사를 받듯이 기시다 총리에게 강제동원 문제 해법이 자신의 결단이라는 점을 강조할 것이 아니다”며 “식민지배의 불법성과 전범기업 일본제철, 미쓰비시 중공업의 반인도적 불법행위를 인정한 2018년 대법원 판결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을 다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오는 16일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실무방문하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 및 만찬을 가질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