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민주당 전대 불법자금 의혹’ 본격 수사…윤관석 의원 압수수색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4.12 11: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 휴대전화 포렌식 과정서 돈봉투 정황 확보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검찰이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과정에서 불법 정치자금이 오간 정황을 잡고 윤관석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는 등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

12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이날 당대표 선거 관련 정당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 윤 의원의 주거지, 사무실 등 20여 곳에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 2021년 5월 당시 민주당 임시 전당대회 관련 회계자료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2021년 5월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둔 시점에 강래구 당시 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장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을 통해 윤 의원 측에 불법자금을 건넨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부총장의 휴대전화를 포렌식 하는 과정에서 강 전 회장이 “봉투 10개가 준비됐으니 윤 의원에 전달해달라”는 녹음 파일 등을 확보하며 불법자금 정황을 의심하고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이와 관련해 강 전 회장과 윤 의원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윤 의원은 해당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전혀 모르는 이야기”라며 “당시에 나는 이정근을 잘 알지도 못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검찰은 압수물에 대한 분석 등을 토대로 강 전 회장과 윤 의원, 이 전 부총장을 소환해 불법자금 의혹을 규명할 방침이다.

한편, 이 전 부총장은 이 사건 외에도 사업가로부터 각종 청탁을 대가로 10억원을 불법수수한 혐의를 받아 재판에 넘겨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