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복여행 가자” 中, 노동절 연휴 해외여행 예약 ‘18배 급증’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4.12 11: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말부터 닷새 ‘황금연휴’…여행상품 판매 호조
방콕·몰디브 등 동남아 관광지 인기
베이징 자금성에서 걸어 나오는 관광객들의 모습 ⓒ AFP=연합뉴스
베이징 자금성에서 걸어 나오는 관광객들의 모습 ⓒ AFP=연합뉴스

중국에서 닷새를 쉬는 노동절(5월1일) 황금연휴를 맞아 여행 예약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당국의 방역 완화에 따른 중국인들의 ‘보복 여행’이 본격화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 온라인 여행 플랫폼 트립닷컴(중국명 셰청)에 따르면, 노동절 연휴(4월29일∼5월3일) 중국 내 여행상품 예약이 작년 동기 대비 7배 이상 증가했고, 해외여행 예약은 18배 이상 급증했다고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산하 건강시보가 12일 보도했다.

중국 내 여행상품 예약은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수준을 회복했다. 특히 중국 내 여행 예약의 60%가 장거리 여행으로, 작년보다 8배 이상 늘었다.

중국 내 인기 여행지는 휴양 섬인 하이난다오의 싼야와 베이징, 구이린, 장자제, 청두, 항저우, 리장, 다리, 시솽반나, 주자이거우, 웨이하이 등이다. 웨이하이와 다리의 여행 예약이 2019년 노동절 연휴 때보다 각각 300%, 190% 급증하는 등 유명 관광지들의 여행 예약은 2019년보다 30% 이상 늘었다.

여행객이 몰리면서 유명 관광지를 운항하는 항공편과 현지 호텔은 대부분 매진된 상태다.

생활 서비스 플랫폼 메이퇀은 “노동절 연휴 기간 국내 숙박, 교통, 관광지 입장권 등의 예약량이 2019년 동기 대비 200% 증가해 5년 만에 최고 수준”이라고 밝혔다.

트립닷컴은 “해외 단체관광 상품은 이달 초보다 예약이 157% 증가했다”며 노동절 연휴가 가까워질수록 수요가 늘고 있다고 전했다.

해외 여행지로는 방콕, 푸껫, 몰디브, 발리, 치앙마이 등 동남아 국가 도시의 인기가 높았다.

트립닷컴은 “지난 2월 당국의 해외 단체관광 허용 이후 해외여행 예약이 작년 동기 대비 18배 이상 증가했으며 노동절 연휴 기간 국제선 항공권 검색량이 9배 늘었다”고 소개했다.

재일재경은 여행 예약 사이트 페이주가 최근 한 달간 비자 발급 건수가 7배가량 증가한 것을 바탕으로 노동절 해외여행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고 지난달 22일 보도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3년간 엄격한 방역 통제 정책을 유지해온 중국은 작년 말 방역 완화에 나선 뒤 올해 들어 국경 봉쇄를 해제하고 자국인들의 해외 단체관광을 허용하면서 60개국을 단체관광 허용 국가로 지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