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전기차 보조금 16개 차종 공개…현대차·기아는 모두 빠져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04.18 09: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슬라·포드 등 美제조 차량만 명단에 올라
까다로운 IRA 요건에 제네시스 GV70 등 제외
지난 5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제이콥 재비츠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3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현대자동차의 ‘디 올 뉴 코나’ 전기차가 전시돼 있다. ⓒ AP=연합뉴스
지난 5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제이콥 재비츠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3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현대자동차의 ‘디 올 뉴 코나’ 전기차가 전시돼 있다. ⓒ AP=연합뉴스

미국 정부는 17일(현지 시각)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세부 지침에 따라 최대 7500달러(약 99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16개 전기차 대상 차종을 발표했다. 이번 명단에서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는 예상대로 모두 빠졌다.

미 재무부가 이날 발표한 보조금 지급 대상이 되는 전기차는 테슬라 모델3와 모델Y를 비롯해 쉐보레 볼트, 이쿼녹스, 포드 E-트랜짓, 머스탱 등 미국차가 대부분이다. 아직 북미에 전기차 생산 시설을 갖추지 못한 현대차와 기아를 포함한 독일과 일본 브랜드는 대상 명단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 기존에는 북미산 조립 요건만 맞추면 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올해는 까다로워진 배터리 요건을 충족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기에 대상 차종이 크게 줄어들었다.

미국은 방대한 분량의 IRA법 조항 중 최종적으로 내놓은 전기차 관련 세부지침에서 북미에서 조립된 전기차에 한해서만 세액공제 형태로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 지급을 규정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발표된 세부지침을 보면,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라 하더라도 올해의 경우 △북미에서 제조·조립한 배터리 부품을 50% 이상 사용하고 △미국이나 FTA 체결 국가에서 채굴·가공한 핵심광물의 40% 이상 사용했을 때 각각 3750달러가 지급된다.

백악관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2030년까지 신규 판매 자동차의 50%를 전기차로 채우겠다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목표 달성을 위해 민간 및 공공 부문 전기차 대책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미국의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제조업 부흥을 위한 '인베스팅 인 아메리카(미국 내 투자)' 대책의 일환"이라며 "IRA의 전기차 보조금 조항으로 전기차 및 배터리 산업이 활성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대책에는 우버를 비롯한 차량 공유 서비스가 동참했다. 우버는 소속 운전자들의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는 자체 '그린 퓨처' 프로그램을 통해 올해 말까지 플랫폼을 통한 전기차 주행을 4억 마일(약 6억437만㎞)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충전 시설과 관련해선 월마트와 손잡고 2030년까지 전국의 월마트 및 샘스클럽에 충전 시설을 설치하는 등 지역별 거점 기업들과 충전 시설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