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사기꾼에 농락” vs 李 “권력, 국민 못 이겨”…4‧19에 신경전?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4.19 15: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대통령 “민주주의, 돈 매수로 도전받을 수도”
李 “경제성장 탈 쓴 독재정권, 민주주의 후퇴”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강북구 수유동 국립 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3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강북구 수유동 국립 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3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피로 지킨 민주주의, 사기꾼에 농락당해선 안 된다.” (윤석열 대통령)

“아무리 강한 권력도 국민을 이길 수 없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19일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는 4·19혁명 63주년을 기념하며 이같이 말했다. 정치권 일각에선 윤 대통령과 이 대표가 서로를 겨냥한 ‘뼈 있는’ 기념사를 남겼다는 해석도 나온다. 여당이 민주당의 ‘돈 봉투 의혹’을, 야당이 정부의 ‘검찰 독재’를 규탄하는 상황에서 이를 상기시키는 발언이 각각의 기념사에 담기면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수유동 국립 4·19혁명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3회 4·19혁명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자유를 지키기 위한 민주주의가 바로 자유민주주의”라며 “독재와 전체주의 체제가 민주주의라는 이름을 쓴다고 해도 이것은 가짜민주주의”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민주주의의 위기와 도전을 말하며 “(민주주의는) 독재와 폭력과 돈에 의한 매수로 도전을 받을 수도 있다”면서 “그러나 지금 세계는 허위선동, 가짜뉴스, 협박, 폭력 선동 이런 것들이 진실과 자유로운 여론 형성에 기여해야 하는 민주적 의사결정 시스템을 왜곡, 위협하고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거짓, 선동, 날조 이런 것들로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세력들은 독재와 전체주의 편을 들면서도 겉으로는 민주주의운동가, 인권운동가 행세를 하는 경우를 세계 곳곳에서 많이 봐왔다”며 “이러한 거짓과 위장에 절대 속아서는 안 된다. 4·19혁명 열사가 피로써 지켜낸 자유와 민주주의가 사기꾼에 농락당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사기꾼’, ‘인권운동가 행세’,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세력’, ‘돈에 의한 매수’의 대상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다만 정치권에선 야권을 겨냥한 발언이란 해석이 나온다. 최근 민주당의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윤 대통령이 간접 비판했다는 추측에서다.

이런 가운데 같은 날 이재명 대표도 의미심장한 글을 SNS에 올리며 주목받았다. 이 대표는 “역사는 전진과 후퇴를 반복한다”며 “아무리 강한 권력도 국민을 이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4·19혁명에 대해 “국민이 오만한 독재 권력을 몰아낸 날”이라고 정의했다. 그러면서 “역사는 시계추와 같아서 전진과 후퇴를 반복한다. 4.19 혁명 불과 1년 뒤 박정희 군부세력의 쿠데타가 벌어졌다”며 “독재권력은 경제성장의 탈을 쓰고 불평등과 빈곤의 틈새를 파고들었다. 또 다시 민주주의의 후퇴를 야기한 것”이라고 썼다.

이어 “정치의 본령은 국민들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며 “때론 고집스러울 만큼 민생제일주의에 대해 말씀드리는 이유”라고 했다. 이 대표는 “불평등을 해소하고 공정한 경쟁이 가능하며 기여한 만큼 몫이 배분될 때 더 단단한 민주주의도 기득권 개혁도 경제성장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어 “‘사월도 알맹이만 남고 껍데기는 가라’ 4.19 혁명의 본령을 기억하자며 신동엽 시인께서 쓰셨던 시의 한 구절”이라며 “오늘 지금 이 순간 우리에게 전하는 죽비 같은 외침이다. 아무리 강한 권력도 국민을 이길 수 없음을 보여준 4.19혁명 정신, 주권을 위임받은 대리인의 한 사람으로써 오래도록 깊이 새기겠다”고 글을 맺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