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24시] SK온, 유성구에 차세대 배터리 파일럿 플랜트 신설한다
  • 이상욱 충청본부 기자 (sisa410@sisajournal.com)
  • 승인 2023.04.24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융·복합 데이터 활용 실감형 소방안전도시 구축사업 보고회 개최
대전시, 5년간 100억원 들여 빈집 정비 나선다

SK온이 대전에 차세대 배터리 파일럿 플랜트 등을 짓는다. 대전시는 24일 대전시청에서 대한민국 전기차 배터리 기술의 선두주자인 ‘SK온’과 470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K온은 2025년까지 4700억원을 투입해 대전 유성구 원촌동 일원에 연구원 시설을 확장하고, 차세대 배터리 파일럿 플랜트 및 글로벌 품질관리센터(G-VC, Global Valication Center)를 신설한다. SK온은 연구원 내 기존 부지를 활용해 연면적 총 7만3400㎡(2.2만평) 규모로 신·증축한다. 이처럼 연구시설 확충으로 400개가 넘는 일자리가 신규 창출될 것으로 알려졌다.

SK온은 하이니켈 개발 성공 등 우수한 연구개발(R&D) 능력과 글로벌 양산체계 구축을 토대로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SK온은 인프라 확충을 통해 수주 경쟁력을 확보하고, 폼팩터(form factor) 개발이나 전고체(solid-state battery) 등 차세대배터리 개발에도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일류 경제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대전시의 본격적인 기업 유치 신호탄으로 분석된다. 대전시는 이번 성과를 마중물 삼아 앞으로 안산첨단국방산업단지, 서구평촌산업단지 등에 공격적인 기업 유치를 예고하고 있다.

협약식에 참석한 지동섭 SK온 사장은 “이번 연구개발 인프라 확충으로 SK온의 기술개발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성장의 열매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대전시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시는 적극적인 행정지원으로 SK온의 원활한 투자 진행을 지원해 대전시 산업발전과 지역주민 우선 채용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글로벌 경영환경이 어려운 상황에도 미래시장 선점을 위한 SK온의 투자 결정에 강한 지지를 보내며 대전시를 선택해준 것에 깊이 감사하다”며 “기업의 성장 발전을 위해 대전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앞으로 계속 조성될 대전의 여러 산업단지에도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4월24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시-SK온 투자유치 업무 협약식 모습 ⓒ대전시 제공
4월24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시-SK온 투자유치 업무 협약식 모습 ⓒ대전시 제공

◇ 대전시, 융·복합 데이터 활용 실감형 소방안전도시 구축사업 보고회 개최

대전시는 24일 KAIST KI 빌딩에서 디지털 트윈 기반 소방안전도시 조성을 위한 ‘융·복합 데이터 활용 실감형 소방안전도시 구축사업’ 보고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대전시는 대전시와 서구, 유성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국토정보공사(LX) 5개 협약기관이 행안부 주관 지자체 간 협력 뉴딜 우수사례 공모에 선정돼 이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해 현실 세계와 유사하게 실내·외를 삼차원 공간(3D)으로 구축하는 사업이다.

대전시는 이를 기반으로 각종 재난 상황 시 최적의 대피 동선 안내와 신속·정확한 구조체계 마련,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소방훈련 프로그램, 소방차량 실시간 측위 데이터 개발 등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 인프라를 조성한다.

이날 보고회에서 이장우 대전시장은 “첨단과학기술 역량이 풍부한 대전시 이점을 살려 디지털 트윈기반의 소방안전도시, 과학도시 대전을 구축할 것”이라며 “KAIST, LX와 일류안전도시를 함께 구축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 대전시, 5년간 100억원 들여 빈집 정비 나선다

대전시가 자치구와 함께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총 100억원을 들여 빈집정비사업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방치된 빈집을 매입해 주차장과 공원 등 사회기반시설을 조성하는 것이다. 

대전시는 빈집으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과 범죄 발생, 경관 훼손, 악취 발생, 주거환경 악화 등 사회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기성 도심의 부족한 사회기반시설 확충을 통해 열악한 지역의 도시와 주거환경을 개선한다. 

대전시는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소유주에게 빈집 철거비를 지원하고, 일정 기간(약 3년) 동안 주차장 등 주민의 수요에 맞는 공유공간으로 조성해 사용한 후 다시 소유자에게 반환하는 방식으로 빈집 정비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올해부터는 사업방식을 개선했다. 대전시는 철거가 시급한 순위로 빈집을 매입해 철거한다. 이후 주차장과 소공원 등을 조성하거나, 리모델링이 가능한 빈집을 주민들에게 항구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텃밭과 커뮤니티 공간 등 주민 공동 이용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다. 

5개 자치구는 5월 중으로 빈집소유자의 매입 신청서를 접수한다. 대전시는 선정위원회를 개최해 6월 중으로 사업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자치구에 보조금을 교부하고, 하반기부터 빈집 매입과 정비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장일순 대전시 도시주택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2027년까지 약 40채가량의 빈집을 매입 및 정비할 계획”이라며 “빈집으로 인한 각종 사회적 문제를 해소하고, 주민들이 계속 머물고 싶은 동네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