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공항 이전, 광주시에 ‘공 넘긴’ 김영록 전남지사가 촉구한 두 가지는...
  • 정성환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3.04.26 15: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모델하우스·청약제도 비유…“소음·지역발전 대책 먼저 내놓아야”
“광주 민간공항 무안공항 통합은 순리…입장 확인해야 도민 설득 가능”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광주 군공항 이전과 관련, 공을 광주시에 넘기며 두 가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는 ‘소음’과 ‘지역발전’ 대책 등이다. 25일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정례 실국 정책회의에서다. 

김 지사가 전날 기자간담회에 이어 전남 지자체의 유치의향서 신청 전에 소음 문제 해결 등 지원대책을 광주시가 먼저 내놓을 것을 거듭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두 가지 요구사항의 충족이 전남도와 광주시 간에 군공항 이전 논의를 발전시키기 위한 선결조건이라는 사실을 못박은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25일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실국장 정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전남도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25일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실국장 정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전남도

김영록 전남지사는 이날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 해결을 위해선 도민이 가장 우려하는 ‘소음’, 제일 바라는 ‘지역발전’ 등을 모두 충족하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최근 여론조사 내용을 보면, 군공항 이전을 반대하는 쪽에서는 ‘생활 소음’을 가장 큰 문제로, 찬성하는 쪽에서는 ‘지역발전’을 최대 관심 사항으로 꼽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아파트 모델하우스와 청약제도에 빗대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했다. 

김 지사는 “아파트를 구입할 때 모델하우스를 미리 보고 청약하는 것처럼, 군공항 유치 의향서를 받으려면 생활 소음 등 문제 해결책은 물론 광주시의 지원책과 국가 지원사업, 전남도의 추가 지원 등 획기적인 지원책을 주민들에게 알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생활 소음은 일부 왜곡·과장된 부분이 있으므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특히 적정 대책이 무엇인지 파악해 도민에게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며 도청 실·국장 뿐 아니라 일반 공무원들도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또 “광주 민간공항은 무안국제공항과 통합한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계획이고, 그것이 순리”라며 “광주시가 이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혀 혼선이 없어야 도민을 설득할 수 있고, 도민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광주 민간공항 무안 이전을 재확인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