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호 세종시장 “2025년부터 시내버스 요금 전면 무료화 추진”
  • 이상욱 충청본부 기자 (sisa410@sisajournal.com)
  • 승인 2023.04.27 13: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버스요금 무료화, 시내버스 노선 신설 및 개편 계획’ 발표
광역버스 노선 5개·내부노선 7개 신설 방침

미국 워싱턴 DC와 보스턴 등 전 세계 96개 도시에서 이미 시행하거나 계획 중인 버스요금 무료화가 세종에서 2025년 세종에서 전면 추진된다. 교통체증 완화와 탄소 저감, 인구 유입 등 각종 사회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이란 전망이다. 세종시는 버스 노선도 신설하고 현행 노선 운영도 개선한다. 대전 3개, 세종~공주 BRT 1개 등 광역 버스노선과 내부노선 7개를 신설하면서 대중교통 불편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세종시는 27일 SM타워 중회의실에서 대중교통혁신 추진단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버스요금 무료화, 시내버스 노선 신설 및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세종시는 교통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승용차 중심의 교통체계를 대중교통 중심의 체계로 혁신하기로 했다.

최민호 세종시장이 4월3일 시청 여민실에서 열린 ‘4월 직원소통의 날’을 통해 정원도시 세종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세종시
최민호 세종시장이 4월3일 시청 여민실에서 열린 ‘4월 직원소통의 날’을 통해 정원도시 세종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세종시

세종시에 따르면, 세종시는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설계됐다. 하지만 지속적인 인구 증가와 도로 구조상 한계로 인해 도심 내 차량정체 등 교통 문제가 나날이 심화한 실정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세종시는 올해 2월부터 ‘대중교통혁신TF’를 구성·운영해 6개 분야 14개 혁신과제를 도출했다. 

우선 세종시는 시민들이 낸 버스요금을 지역화폐 여민전으로 환급하는 방식으로 2025년부터 버스요금 무료화를 전면 추진한다. 적용 대상은 세종시에서 승차 또는 하차한 세종시민이다. 세종시는 시외버스와 고속버스, 도심형 수요응답형 버스인 셔클을 제외한 전 버스노선에 적용한다. 다만, 내년부터 승용차 이용이 가장 많은 출퇴근 시간대 버스요금을 무료화하는 등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버스는 세종시의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으로,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도심 내 차량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버스 이용 활성화가 사실상 유일한 대안”이라며 “무료화 실시로 기대되는 편익은 통행시간과 사고비용 절감, 환경개선, 시민 교통비 지원, 건강증진, 지역경제 활성화 등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버스요금 무료화에 앞서 버스노선을 신설하고 개편할 방침이다. 세종시는 광역통행이 빈번한 특성상 인근 도시를 신속하게 연결하는 광역버스 노선 5개를 신설할 계획이다. M-Bus를 포함한 대전 3개 노선, 청주 1개 노선, 세종~공주 BRT 1개 노선을 신설한다. 광역노선을 신설하면서 승용차 통행량을 대중교통으로 흡수할 것으로 예측된다. 

신규 생활권의 지속적인 확대에 대응하고 주민 불편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내부노선 7개도 신설한다. 최 시장은 “내부노선 확충을 통해 시내버스와 광역노선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생활권별 연계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특히 세종시는 탄소배출 저감과 연료비 절감 등 지속가능한 대중교통체계를 완성하기 위해 올해 광역 5개, 내부 7개 등 12개 신규 버스노선 92대의 버스를 전부 친환경버스로 도입할 방침이다.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대한 서비스 강화를 위해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을 확대한다. 현재 세종시는 수요응답형 버스인 ‘두루타’를 읍면지역에서 운행하고 있는데, 읍면 지역의 주요 거점을 기준으로 10개 권역으로 나눠 지역별 특성에 맞는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차원이다.

대표적인 도심 교통수단인 택시도 활성화한다. 전국 택시 1대당 인구수가 206명인데 반해 세종은 902명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세종시는 2025년 국제정원도시박람회와 2027년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개최를 준비 중으로, 택시 증차가 절실한 시점이다. 세종시는 국토교통부 등과 면허 제한 완화를 추진해 택시를 증차할 방침이다. 

최 시장은 “세종시 교통체계 혁신방안은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하고 승용차 통행을 대중교통으로 전환함으로써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로드맵”이라며 “노선 신설과 개편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주민설명회 개최 등 충분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확정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