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회담 데자뷔? 野, ‘尹 방미’ 연일 맹폭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5.01 17: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진 “대한민국을 ‘핵 공유 호소인’으로 전락시키는 망신”
김의겸 “‘백악관 노래방’서 150조짜리 노래 한곡 부른 것”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4월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국빈만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내외와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4월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국빈만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내외와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한‧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성과가 없는 방미였다”며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안보, 경제, 외교 전 분야에 걸쳐 얻은 것보다 잃은 게 많은 회담이었단 주장에서다. 한‧일 정상회담에 이어 한‧미 정상회담의 ‘성적표’를 두고도 대통령실과 여야가 이견을 빚는 모습이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1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북핵 대응 성과를 부풀리려다가 대한민국을 ‘핵 공유 호소인’으로 전락시키는 망신까지 있었다”고 비판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지난달 26일(현지시각) 워싱턴 브리핑에서 “우리 국민이 사실상 미국과 핵을 공유하며 지내는 것으로 느낄 것”이라고 했으나, 이후 미국 측이 “사실상 핵 공유라고 보지 않는다”고 반박한 것을 꼬집은 것이다.

민주당은 경제 분야에서도 성과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한민수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자체 핵 개발을 포기한다는 약속을 문서까지 써서 확약해줬는데도 반도체, 배터리 산업에 대한 미국의 규제 문제는 풀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의 방미 성과도 ‘느낌적 성과’인가”라고 비꼬았다.

김의겸 민주당 의원도 같은 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우리 젊은이들의 일자리와 직결된 IRA(인플레이션 감축법)는 ‘빈손’으로 돌아왔고, 미국의 한국 투자액이 7조 원이라고 자랑하지만, 우리 기업이 미국에 투자한 게 153조원”이라고 혹평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한 곡에 150조원짜리 노래를 부른 것”이라며 “백악관이라는 역대 최고로 비싼 노래방에서 노래 한 곡 부르고 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이 백악관 국빈만찬에서 미 포크록 가수 돈 맥클린의 ‘아메리칸 파이’를 부른 장면을 비꼰 셈이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정부는 무역수지 적자의 원인으로 반도체 분야 경기 부진을 꼽는다”며 “윤 대통령은 방미 기간 반도체 지원법과 IRA에 따른 우리 기업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어야 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을 자처하는 윤 대통령은 긴 암흑의 터널에 갇혀 있는 우리 경제를 타개할 대책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